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카메라 캠코더

니콘 WU-1a 무선 어답터 와이파이 카메라 즐기기

by 엔돌슨 2012. 7. 5.
반응형
니콘 WU-1a 무선 어답터 와이파이 카메라 즐기기


요즘 카메라들은 사진을 찍고 와이파이을 이용해서 사진을 바로 페이스북, 트위터에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니콘 카메라도 WU-1a 무선기기 장비만 있으면 원격사진 찍기(카메라 리모콘), 찍은 사진 스마트폰으로 보기/페이스북에 올리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전 니콘 D3200 카메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DSLR 카메라는 별도의 무선기기인 WU-1a 가 있으면 인터넷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실제로 해보니 무선으로 모든걸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였지만 활용도가 있었습니다.

WU-1a 무선 어답터는 남자 엄지만하게 작게 생겼습니다. 그렇지만 별도로 장착을 하면 카메라가 인터넷에 연결가능한 장비의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DSLR 카메라의 와이파이을 접속해서 원격으로 사진을 찍거나 카메라의 사진을 바로 스마트폰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져온 사진을 미투데이,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에 쉽게 올릴 수 있는 것이죠.


무엇이 좋았나?
스마트폰과 연동되어서 카메라뷰파인더로 보는 화면을 스마트폰으로 바로 보면서 원격 사진 촬영이 가능하였습니다.
그리고 디카 SD메모리에 있는 사진을 카더리더기로 옮기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이 아쉬웠나?
작으만한 무선기기가 인터넷을 수행해서 인지 발열이 많이 났습니다. 작긴 했지만 별도로 달아야 해서 조금 틔어 나오는 부분은 어쩔 수 가 없네요. 스마트폰이 아닌 컴퓨터에서도 가져오려면 별도의 작업을 하면 가져올 수 있을거 같습니다. 스마트폰 이외의 장비와 쉽게 활용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조금 노력이 필요하네요.

그럼 카메라 무선장비 WU-1a 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왼쪽에 달려 있는 작은 장비가 카메라가 인터넷이 가능하게 해주는 어댑터 입니다. D3200 카메라에 장착이 가능하고요. 별매지만 하나 달면 쉽게 사진을 이동이 가능해서 활용도가 있습니다.



무선 어답터 WU-1a 제품보기





니콘의 무선데이타 통신시스템용 무선기기 라고 합니다. KCC-CRI-NKR-WU-1 이라는 기기네요. 생각보다 작은 것에 놀랬네요.





구성품을 보면 무선기기 어답터와 보관함, 잃어 버리지 말라고 끈이 있고 설명서가 있습니다. 설명서는 영문, 한글 있으니 잘 따라 하시면 됩니다.





WU-1a 보관함을 열면 이렇게 앙증맞게 작은 어답터가 들어 있습니다.




작게 생겼습니다. 그래도 카메라 옆에 달면 조금 틔어 나옵니다. 그래도 카메라을 원격 조정하고 사진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좋으니 달아야죠.








갤럭시S2 HD Lte 폰을 이용해서 니콘 D3200 을 원격으로 촬영 해 보았습니다. 니콘 카메라가 보는 화면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동그란 버튼을 누르면 원격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무선어답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Wireless Mobile Adapter Utility 앱을 설치 해야 합니다. 구글마켓 플레이에서 검색하면 나옵니다.

WirelessMobileAdapterUtilityNikon 설치하시려면 아래의 링크을 눌러주세요. 구글 플레이 마켓으로 이동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ikon.wu.wmau&hl=en






어떻게 쓰는지 몰라 헤멜 수 있지만 설명서 대로 천천히 따라하면 쉽습니다.  제가 시키는 대로 하세요^^ 우선 카메라에 무선장치을 열결하고 스마트폰의 WPS 버튼 연결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단말기을 찾게 됩니다.

스마트폰에 Nikon_WU_20021874 라고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떳네요. 눌러서 연결하여 줍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카메라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전 원격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는 데요. 꼭 리모콘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앱에 카메라을 어떻게 쓸 수 있는지 나옵니다. 사진을 가져오거나 소셜네트워크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사진을 촬영을 할 수도 있구요.







원격으로 활영한 사진 몇장이 보이네요. 사진을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가져오니 카카오톡에 올려 볼까요?





스마트폰에서 카메라로 부터 다운로드 받은 사진을 바로 올릴 수 있습니다.




앱에 있는 모든 소셜네트워크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쉽게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좋네요. 이제 DSLR도 쉽게 사진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네요. 그런데 배터리 소모는 좀 있는 거 같네요. 오랜 시간 사용하면 어답터가 많이 뜨거워 지네요.

원격으로 카메라 촬용을 할 리모콘 대용이나 사진을 쉽게 다운로드 받아 옮기고 싶을 때 유용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