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스마트폰

아이폰5 이런건 단점 구매 전 체크할 아이폰5 단점 정리

by 엔돌슨 2012. 12. 9.
반응형

아쉬운 아이폰5 단점 어떤 것이 있나?


2012년 연말을 장식한 아이폰5 국내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5 단점은 없을까요? 애플의 아이폰5 는 국외에서 애플이 혁신이 없어 진것 아니냐는 반응이 많았는 데요. 국내에서 사용하기에 아이폰5 단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전에는 아이폰5 특징에 대해서 리뷰하여 드렸는 데요. 이번 시간에는 아이폰5 단점과 아쉬운 걸 통틀어 이야기 드려고 합니다.

분명히 이야기 드리면 아이폰5는 분명히 좋은 폰 중에 하나 입니다. 하지만 아이폰5를 사용해보니 기대 했던 것보다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이 있어서 아이폰5 단점 장점에 대해서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전에 이야기 드린 아이폰5 특징에 대한 전제척인 리뷰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주세요. 23분동안 동영상을 찍으면서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 아이폰5 리뷰 - 아이폰5의 무엇이 달라 졌나? 볼까?
http://ndolson.com/2298

○ 아이폰5 단점
아이폰5 단점 빛샘현상, 보라색 번짐 현상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여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면 아이폰5를 사용하면서 느낀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IT, 아이폰 5, 아이폰5, 아이폰5 구매전, 아이폰5 구매전 체크, 아이폰5 단점, 아이폰5 불편한점


(왼쪽 : 아이폰5 KT모델, 오른쪽 갤럭시S3 U+모델)

디자인 부터 조금 더 길어진 아이폰5 의 외형의 모습입니다. 아이폰5는 전작인 4S 보다 길어졌습니다. 4인치로 길어 졌지만 넓이는 그대로 입니다. 그래서 아이폰5는 16대9의 비율로 변화하게 되었는 데요. 그래도 애플이 고집해오던 3.5인치 보다는 커진 디스플레이로 돌아 오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의 외형이 커지는 추세를 애플도 어쩔 수 없이 따라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인거 같습니다. 크기는 왼쪽 갤럭시S3가 4.8인치로 더 큰 대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5는 4.0인치, 갤럭시S3는 4.8인치로 화면의 크기가 차이가 납니다.

화면이 큰게 좋다는 분들도 있고 스마트폰은 작아야 한다는 분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 편차는 있지만 이제는 조금 큰 화면으로 즐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화만 한다면 작은 스마트폰이 좋을지 모르지만 큰 안드로이드 폰을 보다가 아이폰을 보면 뉴스기사 보기 작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아이폰5 단점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분명히 말하지만 전 애플을 좋아 합니다. 기대치에 못미치는 아이폰5의 단점을 지적하기 위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아이폰5 단점 정리

1. 애플지도는 국내에서 3D로 볼 수 없다.
2. 아이폰5의 후면 알루미늄 생각보다 더 스크래치에 취약 합니다. 화이트모델 보다 블랙이 더 심각.
3. 아이폰5 해상도 지원이 안되는 국내 어플들
4. 아이폰4s 보다 배터리시간이 더 짧아졌다. 아이폰5 배터리 사용 효율은 더 낮아 졌다.
5. 아이폰5에 사용되는 라이트닝 케이블(Lightning-USB)은 이전 애플 제품과 호환성이 없어졌다.
6. iOS6 이 미리 공개되어 특별함이 사라졌다.
7. 아이폰5 의 디스플레이에 터치시 생기는 버블현상
8. 아이폰5의 빛샘현상
번외. 아이폰5 언락폰 출시로 어떤 영향이 생길까?



아이폰5 단점 


1. 애플이 자랑하는 3D 애플지도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애플이 자랑하는 애플지도로 뉴욕시내를 보고 있습니다. 3D 입체적 지도 보기를 하면 건물이 솟아 있는 것처럼 볼 수 있습니다. 좌우로 돌려가면서 방향을 전환하여 지도를 볼 수 있고 건물이 입체적으로 보인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3D 지도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3D 지도 데이타가 없기 때문입니다. 서울 잠실 근방을 애플 지도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입체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유럽국가와 호주에서도 입체적인 지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3D 버튼을 누르면 조금이나 입체적으로 나오지만 애플이 자랑하던 애플지도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아직은 국내에서 제대로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2. 아이폰5 후면의 알루미늄 스크래치에 아주 취약하다.




아이폰5의 후면은 강화유리와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아이폰4s 보다 경량화는 성공하였지만 취약한 후면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살짝 책상에 내려두고 밀었더니 로고 부분에 실기스가 났습니다. 

아이폰5 스크래치라고 찾아보면 더 많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스크래치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텐데요. 후면 뿐아니라 측면도 스크래치에 취약합니다.


아이폰5의 스크래치가 어떻게 날지 엄마와 딸이 테스트 하는 동영상인데요. 열쇠로 한번 쳐봐 이러네요. 다시 한번더 쳐봐~ 뱅뱅~~ 그런데 문지르고 나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이폰4s 와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을 강조한거 같습니다. 그만큼 아이폰5는 기스에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모델의 색상에 따라서 스크래치 정도가 조금 차이가 납니다. 아이폰5의 블랙 모델이 스크래치에 더욱 취약해 보입니다. 




3. 대부분의 국내 어플이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5 어플 화면 비율



카카오톡 게임인 애니팡 게임입니다. 아이폰5의 해상도 변화로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세로, 가로 게임의 경우 비율 조절을 위해서 "레터박스"가 생겨서 어색한 모양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아이폰5가 길어져서 화면이 커졌다고 하지만 아이폰4s의 3.5인치의 화면을 쓰는 것과 별반 다른 것이 없습니다. 대중적인 "아이러브 커피" 게임의 경우도 좌우에 레터박스가 생겨서 어색한 모양입니다. 실제로 커져진 것이 아니라 길어졌기 대부분의 국내 어플들이 넓은 화면을 지원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버노트나 페이스북 같은 어플은 아이폰5에 최적화 패치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 어플들의 경우 지원되는 어플이 적습니다. 커졌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길어진 것이고 길어진것도 크게 보는 것과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3. 아이폰4s 는 800만화소, 아이폰5도 800만화소

아이폰4s의 화소와 동일한 800만화소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인 갤럭시노트2, 베가 R, 옵티머스G 가 1300만화소를 지원하는 것에 비하면 화소가 많이 작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 늦게 나왔는 데 화소가 이렇니?  애플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파노라마 기능이 UI버튼으로 바로 누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물런 iOS 6.0 을 쓴느 애플제품에서는 파노라마 기능을 다 사용할 수 있지만 아이폰5만 카메라 인터페이스가 따로 제공 합니다. 왜냐 하면 아이폰5 만 특별해야 하니깐요.



4. 아이폰5의 배터리시간 아이폰4S 보다 짧다.



(막대 그래프가 길수록 배터리로 재생한 동영상 시간이 길어 좋다는 의미 입니다)

아이폰5의 배터리의 단점은 일체형이라는 것입니다. 어쩌면 당연해서 단점인데 단점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단점입니다. 하지만 그것 보다 아이폰5의 배터리는 아이폰4S 보다 짧은 8시간 21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 사이트에서 실험은 동일한 120분 동영상을 반복 재생한 시간을 계산 해보니 아이폰4 보다 4% 짧게 나온다고 합니다.

왜 더 짧게 재생이 되지??


5. 아이폰5 전용 케이블 "라이트닝(Lightning-USB)" 케이블 사용



아이폰5는 아이폰5를 위한 전용 케이블인 라이트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점은 위아래 구분이 없고 하단부의 단자가 작어져서 좋아졌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많은 데요. 전 아이폰 유져라 아이패드, 아이폰, 맥북, 아이폰 전용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는 데 전에 쓰던 케이블은 이제 못쓴다는 것입니다. 물런 아이폰, 아이패드 전용 스피커 같은 악세사리는 다시 사야 합니다. 

참 좋네요. 중국이 마침 짝퉁을 만들었다는 데 애플 정품은 "라이트닝 케이블(Lightning-USB)" 가격은 2만 2천원 선입니다. 


6. 아이폰5의 빛샘현상


위의 사진을 보면 왼쪽 사진의 경우 잠금버튼에서 빛이 미세하게 빛샘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의 디스플레이 쪽에도 보면 빛이 새어 나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는 강화 글래스와 패널의 접착과정에서 접착제 성분이 완전하게 건조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구입후 2~3일 후면 자연스럽게 없어 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혹시나 이런 문제가 생기는 지는 구매후 꼭  확인 해보셔야 할거 같습니다.



7. 아이폰5 버블스크린(Screen issue) 문제



아이폰5의 스크린을 눌렀을 때 버블 현상이 일어 나는 문제가 발생하다고 합니다. 민감하신 분들의 경우 이런 현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 바로 교품을 해야겠지요. 국내 출시 제품에도 이런 현상이 있는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최대 변수 아이폰5 언락폰 출시?

국내에 아이폰5 가 출시가 늦었습니다. 그런데 출시가 되자 마자 통신사를 끼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5 언락폰이 14일 출시가 됩니다. 전자마트에서 청소기를 사오듯이 애플 홈페이지에서 아이폰5를 이통사를 끼지 않고 구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변수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이폰5 단점이 될 수 있을 거 같아 언급하여 드렸습니다.

간략하게 아이폰5의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드렸습니다. 완벽한 스마트폰은 없지만 아이폰5 구매 전 체크해 보아야 할 사항 같습니다.

◇ 아이폰5 리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