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소셜 분석 마케팅도구 티버즈 SNS이슈를 분석하는 모니터링툴

by 엔돌슨 2015. 4. 27.
반응형

 

검색 마케팅 도구 티버즈 SNS이슈를 분석하는 모니터링

 

검색시장에서 이젠 소셜마케팅까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교류가 활발하니 다양한 마케팅적인 도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SNS이슈를 전문적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이 가능한 티버즈 소셜마케팅 분석툴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심플하지만 취합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상품기획이나 마케팅을 하시는 분에게 다양한 자료를 실시간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니의 직캠 하나로 단번에 EXID 역주행, 정주행 이슈를 만들었던 그룹이 있습니다. EXID 이엑스아디를 좋아 하는 지라 티버즈 SNS분석 마케팅 도구를 이용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 분석은 간단하게 EXID 직캠이 언제 부터 SNS에 이상징후가 있었는 지 바로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좋아요♡ 증가와 트위터 리트위 증가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에 알람을 받아 어떤 이슈가 생겼을 때 더욱 반으이 좋았는 지 쉽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관심사도 등록해 보았습니다. "오피스365", "쉐어포인트" GW그룹웨어와 5월달 어버이날을 맞아 "어버이날 선물" 키워드를 등록하여 티버즈로 SNS에 올라온 웹데이터를 수집하여 보았습니다. 그리고 "G4 출시일", "G4", "갤럭시S6" 같은 스마트폰 출시일 및 이슈에 대한 반응에 대해서도 분석을 티버즈로 해 보았습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여러개의 연관 키워드를 눌러 동시에 분석이 가능하더군요. 그래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G4 스펙", "G4 가격", "G4 출시일" 이렇게 키워드를 걸었다고 한다면, 어떤 이슈를 더 많은 사용자들이 보았는지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 도구로 모니터링 및 앞으로의 추세를 파악하기 괜찮았습니다. 실제로 IT회사에 다니고 있는 저로서도 이런 마케팅 도구를 이용하면 기획단계에서 사용할 보다 좋은 참고자료가 될것 같았습니다.


그럼 티버즈 마케팅 분석툴에 대해서 상세히 리뷰해 보겠습니다.

 


 

▲ 역주행 아이콘으로 "EXID"를 모르는 분이 없습니다.

 

하니 직캠, 역주의 아이콘으로 다양한 수식어를 남기면서 강제 컴백 이후, 이제는 정주행으로 "아~예~"라는 앨범으로 활동중인 EXID입니다. 이전 부터 광팬인지라 페이스북 및 인스탁스그램 등의 SNS로 팔로우를 통해서 소식을 전해 듣고 있었습니다.

 

연예인 기획사의 경우 전문적인 SNS마케팅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하는 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티버즈로 제가 관리한다고 볼 때, 어떤 이점이 있는지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이슈가 되는 여러개의 "키워드"를 한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분석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알려 줍니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에 등록된 다양한 SNS정보를 취합하여 어떤 이슈가 발생하였는 지 쉽게 알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 우린 이미 소셜미디어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린 이미 SNS에 익숙합니다. 페이스북을 하루라도 보지 않으면 심심할 정도로 SNS 친구들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죠. 하루에 몇만건의 트위터, 페이스북 글이 올라가곤 합니다. 이런 SNS의 동향을 쉽게 분석하는 것은 마케팅적인 요소로 매우 중요합니다.

 

단, 광고성 글이 아닌 호응에 따른 좋아요♡ , 리트윗의 결과가 궁금한 것이죠.

 


 

 

△ EXID 아이돌그룹의 버즈 그래프입니다.

 

전체적인 추세선은 상승곡석ㄴ을 그리고 있으면, 4월 13일 무언가 이슈가 터졌네요.

 

이런 급증가는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아실 겁니다. 기관, 외국인이 매수를 하는 시점이나던지 호재가 발생하였을 때 이런 상승 곡선이 발생하죠. 이런 이상징후는 쉽게 알람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어버이날선물과 카네이션에 대한 키워드 그래프

 

 

어버이날 선물 준비는 4월달 부터 꾸준히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카네이션 보다는 선물 키워드가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그래프 곡선이 제일 큰 부분을 눌러서 바로 실시간으로 수집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상 이슈가 큰 부분에 어떤 글이 수집되었는 지 볼 수 있습니다. 어버이날 선물과 관련된 키워드로 수집된 글을 통해서 상품기획시 어떤 제품이 SNS상에서 호응이 좋았는 지  알 수 있는 것이죠.

 

 

 

 

 

 

△ 수집된 글은 스크랩을 통해서 보관이 가능합니다.

 



 

 

 

연관키워드 정보로 [오피스365] 와 관련된 키워드를 나열하여 줍니다. MS 오피스제품이라 오피스 키워드가 제일 많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만약 오피스를 뺀 GW그룹웨어 정보만 보고 싶다면, 분석시 제외키워드에 "오피스"를 넣어 주면 됩니다.

 

 

 

 

 

 

 

 

 

▲ LG G4 출시 이슈 키워드 정보 분석은?

 

 

 

 

 

 

 

스마트폰키워드를 나열 하여 보았습니다.

키워드 ; [아이폰6, 아이폰7, G4 출시일, G4, G4 스펙]

 

키워드상에서 G4가 차지하는 컷이 가낭 크네요. 블로그 비중이 가장 큰 68%로 나타납니다.

 

 

 


 

 

모니터링 분석은 모니터닝 명을 정하고

검색할 키우더를 등록 또는 제거, OR로 추가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약간의 취합하는 데 시간이 소요 됩니다.

 

기다린후 버즈 그래프를 통해서 데이터상 어느날 어떤 이슈로 가장 많이 호응이 있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G4 이슈는 3월 15일과 4월 19일에 큰 이슈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는 군요.

 

 


 

 

이상징후가 포착 되었습니다.

 



 

△ 오피스365 티버즈 SNS 이슈발생


 

 

△ EXID 아이돌그룹 티버즈 SNS 이슈발생


 

 

이상징후를 보니 EXID 뮤직비디오 티저가 공개된 것이였군요.

 

EXID 뮤직비디오 티저 관련하여 그래픅가 폭주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리트윗이 가장 많이 되었군요.

 

 


 

 

 

 

이상징후는 기준에 따라 급증시 알려 줄 수 있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30분 단위로 집계한 최대값 보다 5% 이상 증가하면 알려주게 되는 것이죠.

 

문자(SMS)로 수신이 가능합니다.


 

 

 

EXID 그룹 입장에서는 AOA, Apink 같은 여자아이돌이 경쟁상대 일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여자아이돌 팬페이지를 등록후 관리가 가능합니다. 타 아이돌과 대비하여 어떤 증감이 발생하였는 지 확인이 가능한 것이죠.

 

 

 

 

팬페이지 모니터링을 보니 AOA는 순위평균 2913등이고 팬은 646위를 차지하네요. 트위터를 통한 맨션 모니터링도 가능합니다.

 


 

 


 

 

 




스펙 소셜 마케팅 도구로 티버즈를 사용하면서 몇가지 재미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걸그룹 "EXID"가 언제 SNS에서 이슈가 되었는 지 알 수 있었고, 또 관심사인 스마트폰기업의 브랜드의 SNS 증감 버즈그래프를 보면서 이슈 시즌에 대한 격차가 출시전 부터 발생 한다는 것이였습니다.

 

SNS에는 하루에도 수많은 데이터가 올라가고 이런 데이터를 분석 해보기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티버즈 같은 툴이 없으면 말이죠. 당장은 아니 더라도 인사이트 T(버즈리포트)를 통해서 재미있는 데이터 분석을 받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

 

△ 티버즈 인사이트

https://www.tibuzz.co.kr/

 

 

 

 

 

 

엔돌슨의 IT이야기를 받으시려면 이웃버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