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무선공유기/스토리지/나스NAS

AS5102T 아수스토어 NAS 개봉기

by 엔돌슨 2015. 9. 30.
반응형

 

AS5102T 아수스토어 NAS 개봉기

 

최근 세팅해본 아수스토어 나스를 소개하겠습니다. AS5102T 아수스스토어 제품은 2베이로 2개의 하드디스크가 장착이 되는 나스장치였습니다. 평소 사진과 캠코더 작업이 많아 나스 하드디스크는 2TB 시게이트하드디스크 2개를 세팅해보았는 데요. 안정성과 운영이 탁월하네요. AS5102T 아수스토어 NAS 의 특이한 점이라면 HDMI단자와 별도의 나스 리모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에는 AS5102T 아수스토어의 세팅정도만 해보았지만 다음에는 HDMI단자로 나스에 있는 동영상과 사진을 다이렉트로 TV 및 디스플레이로 재생할 수 있는 편리한 점이 있어 보입니다.

 

그럼 AS5102T 아수스토어 제품의 개봉기로 간단히 제품의 특징과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AS5102T 아수스토어 제품을 처음 만나보았는 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다른 나스브랜드와 달리 아수스토어는 S/W와 하드웨어의 장점의 중간 지점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좋게 이야기하면 소프트웨어도 휼륭하고 하드웨어도 휼륭한 팔방미인이 되는 거죠. 첫인상은 남성적인 이미지가 돋보이는 AS5102T 아수스토어가 참 멋졌습니다.

 

 

 

 

 

AS5102T 아수스토어 제품의 박스입니다. 박스 외관에 제품에 대한 일련번호와 간략한 설명이 나와 있었습니다.

 

 

 

제품 모델명은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제품이라고 표기 되어 있습니다.

 

 

asustor 이라고 표시하고 "아수스토어"라고 읽으면 됩니다. 대만 제품으로 나스 애플리케이션 활용성과 하드웨어적인 완성도도 높은 나스 브랜드라고 알고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AS5102T 아수스토어의 특징이 간단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리눅스, 애플, 윈도우 모두를 지원하는 호환성을 가지며, 요즘 시대에 딱 맞게 스마트폰 & 태블릿 어플을 통해서 쉽게 접속을 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아수스토어 나스의 "AS5102T" 모델명으로 제품스펙을 간단히 적어 두었습니다. 2기가의 메모리를 자지고 있으면 전제품이 인텔 아톰 CPU 프로세스를 탑재하여 동급 대비 강력한 서버 운영을 할 수 있게 제공하여 줍니다. 1080p 고화질의 동영상 재생을 지원해주어 동영상 재생할 때 참 좋겠군요. 2개의 이더넷 포트가 있어서 네트워크 연결시 대여폭을 넓혀 주게 되어 있습니다. 집에 디링크 공유기를 사용하는 데 여분의 IP를 더 할당하여 사용해보아야 겠군요.

 

 

 

* AS5102T 아수스토어 스펙정보

 

 

(주)에이블스토어 정품 제품이라고 ABLESTOR 스티커가 박스에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정품 스티커가 있는 것이 정식으로 발매 된 제품으로 AS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 외형 살펴보기

 

 

 

성인 남성의 한뻠 정도 되는 세로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형이 참 남성적이면서 멋집니다. 블랙에 군더기 없는 디자인이 참 인상적였습니다.

 

 

 

하드디스크를 2개 장착하고 들기에는 약간의 무게감이 있었습니다. 어차피 TV가 있는 테이블 아래에 둘 예정이라 무게는 중요치 않았습니다.

 

 

히트싱크 효과라고 해서 내구성 알루미늄 케이스로 내부열이 빠르게 발산되어 전력소비에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실제로 세팅시 전력관련된 부분도 있었지만, 이건 알루미늄 케이스로 제작된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고급 나스답게 다양한 여분 포트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HDMI 포트를 지원한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나스의 이미지, 동영상을 HDMI단자를 통해서 바로 TV출력이 가능할테니깐요.

 

후면에는 2개의 이더넷 포트도 볼 수 있었습니다. 네트워크 속도에 민감하신 분을 위해서는 추가 IP할당으로 대여폭을 넓혀 보는 것인 운영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또 파란색으로 된 USB3.0 포트가 2개 보이는 데,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외장하드도 좋지만 요즘은 USB스틱이 용량이 큰 제품으로 꽂아 두면 더 유리하죠.  잠깐 외장하드를 꽂아서 사진을 보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AS5102T 아수스토어의 구성품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볼까요?

 

 

 

랜선, 하드고정나사 세트, AS5102T 아수스토어 매뉴얼, 설치 CD, 파워 전원선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 설치하기

 

 

 

AS5102T 아수스토어는 2베이 나스로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2베이 나스는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처럼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제품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2TB의 하드디스크를 2개를 넣어 1개의 나스를 구성하기로 하였습니다. 물리적으로 2개이지만 1개를 백업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2개를 모두 저장공간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사용할지 공간을 위해서 사용할지는 정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나스의 하드디스크에는 열쇠가 달려 있어서 도난을 방지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나스 전용 리모콘이 있습니다. HDMI연결후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리모콘이 있고 아직 활용해보니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기가인터넷 랜선과 파워 전원을 연결하여 부팅준비를 하였습니다.

 

 

 

AS5102T 아수스토어 박스에 같이 들어 있던 설치CD를 넣어서 유틸리티를 설치하여 줍니다. 컨트롤센터(Control Center)을 프로그램을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컨트롤센터 프로그램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나스장치를 찾아 내줍니다.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장치는 192.168.0.111 IP 아이피를 할당 받았습니다. 그래서 관리자 페이지가 위와 같이 뜨게 됩니다. 초기 설치는 [원 클릭 설치]로 빠르게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나스 전문가가 아니라도 설치페이지만 넘겨주면 쉽게 세팅할 수 있었습니다. 초보자도 껌 씹듯 쉽게 할 수 있다(?)

 

 

관리자 패스워드를 정해 주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처음 설치한 것이라 알아서 HDD파티션과 초기 나스 세팅을 진행 되었습니다.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의 세팅준비가 완려되었습니다.

 

 

 

아수스토어 나스에서 볼 수 있었던 기본 어플리케이션을 웹페이지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의 시스템요약으로 내부온도와 제품의 기본 요약정보가 정상적으로 표기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도 2개 모두 정상적으로 세팅이 되었습니다. 이제 나스 저장공간에 많은 데이터를 밀어 넣어야 겠군요.

 

 

집에 공유기로 DIR-868L (디링크)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리자페이지로 접속하니 192.168.0.111에 나스장치가 아이피를 할당 받았군요.

 

 

 

지금까지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의 간편한 퀵 설치였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나사돌려서 고정하여 2베이에 모두 장착을 하고 설치CD를 넣어 S/W를 하나 설치하니 바로 나스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너무나 쉽게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실제 컴퓨터로 접속하여 몇가지 동영상과 음악파일을 넣어 두었습니다. 다음에는 AS5102T 아수스토어의 활용기로 준비하여 드리겠습니다.

 

 

 

 

 

제 2기 에이블 서포터즈 글양식 메인 헤더 이미지

미션 포스팅 정보

포스팅 주제

아수스토어 나스와의 첫만남

NAS 모델명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
펌웨어 버전

ADM 2.4.0.RFU6

테스트 환경 및 참고사항 윈도우10 환경

이 포스팅을 작성한 에이블서포터즈는 누구?

닉네임 엔돌슨
블로그 http://ndolson.com
네임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