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핀테크 관련 괜찮은 IT서적 인터넷 전문은행

by 엔돌슨 2016. 5. 19.
반응형

인터넷 전문은행의 등장 핀테크 관련 서적


아마 한번쯤 들어보았을 카카오뱅크, 옐로우페이, 토스 라고 들어 보았을 것이다. 요즘 읽고 있는 IT서적으로 미래의 창에서 나온 인터넷 전문은행 책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번에도 책 독후감을 적으려다 책을 충분히 읽고 싶어 리뷰가 늦어졌다. 하지만 다 못읽었다. 하지만 이책은 앞 부분만으로도 인터넷으로 옮겨가고 있는   은행의 변화를 엿볼 수 있다.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면 은행이 인터넷뱅킹 PC시장에 만족하고 있을 때 IT기술력으로 모바일과 간편결제 핀테크 등으로 무장한 인터넷기업이 금융의 판도를 바꾸는 중이다.

이책은 IT트랜드를 파악하기 좋은 책이다. 2016년 올초부터 카카오는 은행을 세운다면서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킹을 세운다. 이로서 우리나라에 인터넷뱅킹의 열풍이 분다. 당연 외국에서 먼져 시작되었다고 이책에서는 이야기 한다. 대기업이 아니면 자본금 4000억정도가 없다면 스타트업도 못하는 한국의 벤처 구조상의 문제도 꼬집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펀딩을 받아 성공한 기업의 비하인드 이야기도 솔찍하게 담고 있다.

이 책의 저자가 누군지 알 필요가 있다. 약력을 보니 글쓰기를 좋아 하여 서울경제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하였단다. 금융부에서 꽤나 오랜 기자 생활을 하였고 2015년 6월 씨티 대한민국 언론인상을 수상한 걍력이 보인다. 금융쪽에 해박한 지식과 기자 생활을 한 경험과 더불어 산업IT팀에서 네이버, 카카오 같은 포털 업체와 미래부,  방통위 등을 출입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책을 집필하였다고 한다.





나역시 IT회사에 다니고 있지만, 빠르게 바뀌고 있는 트렌드에 민감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이책을 읽게 되었다.

금융은 돈이 아닌가.
핀테크, 금융의 판도를 바꾼다.
왜 인터넷 전문 은행인가?
전 세계의 인터넷 전문은행
인터넷 전문은행의 확장성 웨어러블금융, 바이오금융

첫부분에 카카오뱅킹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신입사원이 입사한다. 집을 나서니 카카오톡으로 알람이 온다. 박카스 먹고 힘내세요.  그리고 첫월급 통장은 카카오뱅크로 하실거죠? 라고 물어본다. 귀여운 이모티콘 과 영상통화를 눌러보니 카카오뱅크 프로도 주임이 전화를 받는다.  월급 통장을 만들때 필요한 신분증을 스마트폰으로 찍어 보내니 바로 만들어 준다. 스마트폰이 얼마나 편리 한가? 거기에 은행까지 더해서 단순히 이전 캄퓨터 앞에서 은행 업무 보던 것과는 차별화 된다. 책 내용에도 기존 은행이 인터넷으로 진출하면서 모바일의 특성을 파악 못한 실수에 대해서 지적한다. 

서두 부터 읽다 보면 지루하지 않은 팩이란 걸 알 수 있었다.



출시 예정인 혹은 출시된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읽을 수 있었다. 앞으로 변해가고 있는 금융에 대한 트랜드를 파악하기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든다. 


인터넷 전문은행

출처 : 네이버 책

http://me2.do/FcHlhMu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