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카메라 캠코더

DSLR카메라 야간촬영에도 빠른 AF성능 자랑하는 니콘D500 추천

by 엔돌슨 2016. 12. 22.
반응형

롯데월드 야간퍼레이드 잡은 137개 광범위AF가진 DSLR카메라


겨울시즌이라 롯데월드의 야간퍼레이드가 겨울 테마로 바뀌였네요. 롯데월드 퍼레이드 구경하고 놀기 위해 DSRL카메라를 챙겼습니다. 밤을 즐기려면 DSLR 야간사진 촬영팁 정도 숙지해야 하는데요. 야간에는 셔터스피드가 확보되지 않아 촬영에 어려움이 큰 변수가 됩니다. 

하지만 야간 퍼레이드 사진을 니콘 플래그십인 니콘 D500의 DSLR 세팅만으로 충분히 노이즈를 극복 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야간 촬영 시 삼각대가 필수지만, 구경하는 인파가 많으니 손받침대로 움직이는 인물을 빠르게 촬영해 보았습니다. DSLR카메라에 니콘 고배율 표준 줌렌즈인 AF-S DX NIKKOR 18-140mm f/3.5-5.6G ED VR로 촬영을 하였습니다. 멀리 있는 인물도 고배율로 당겨 가까이 있는 것처럼 촬영이 되었습니다. 그럼 화려했던 야간퍼레이드 사진을 보시죠.


니콘 D500의 연사 능력은 1초에 10프레임 촬영이 가능합니다. 정말 순간을 촬영할 수 있는 데요. 이렇게 1초에 10장 촬영한 상태에서 최대 200프레임까지 고속 연속 촬영이 가능한 강력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롯데월드 야간 퍼레이드 전 불꽃이 쏘아올라 갔는 데, DSLR 고속 연사모드로 촬영한 것입니다. D500의 빠른 고속연사로 불꽃의 순간을 잡았습니다.




니콘 고배율 표준 줌렌즈인 AF-S DX NIKKOR 18-140mm f/3.5-5.6G ED VR로 D500에 물려서 촬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하면서 여러가지 장면을 하나의 렌즈로 담아 볼 수 있는 렌즈인데요. 약 7.8배 고배율 표준 줌렌즈로 고화소 카메라의 선예도와 해상력을 자랑합니다. 일상의 스냅사진 부터 여행 시 풍경, 인물까지 모두 담아 볼 수 있어 가볍게 들고 다니기 좋았던 렌즈 입니다.



이렇게 멀리 있는 성이였지만, 방금 전 사진 사진과 달리 줌아웃이 되어 있습니다. 줌인의 차이가 엄청 나군요.




롯데월드에 있는 회전목마 풍경 부터, 야간 퍼레이드와 전에 촬영한 패러글라이딩하는 사람까지 모두 찍어 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DSLR로 야간사진을 많이 찍어 보았습니다.



메리크리스마스! 포근한 이미지의 산타가 큰 썰메를 타고 등장했는 데요. 줌인/줌아웃으로 원하는 촬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겨울 느낌이 물씬 나는 성탄절 종 까지 달린 귀여운 퍼레이드걸도 있네요.


불꽃으로 치장한 토마스기차도 보입니다. 


귀여운 눈사람까지 등장했네요.


화려한 LED를 몸에 감고 나타난 퍼레이드걸 입니다.



갑자기 앞으로 훅 들어온 기관사 아저씨! 그래도 D500으로 촬영시 빨리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퍼레이드는 멈추지 않고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야간사진 세팅값도 중요하며, 노이즈가 적게 촬영되는 DSLR카메라 장비도 중요합니다. 아쉽지만 손바침으로 촬영 시 ISO를 많이 끌어 올려 촬영하였습니다. 야간 퍼레이드는 피사체가 찍을 때 움직이기 때문에 매우 힘듭니다. S 셔터스피드를 적당한 속도로 고정하고 ISO를 높여 밝으면서도 야간 느낌이 나는 사진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야간 사진은 주변환경을 빠르게 캐치하고 세팅값을 조금씩 바꾸어 주는 센스가 필요 합니다.



D500의 바디 능력은 우수하다고 느껴집니다. AF시스템만 보더라도 타기종보다 더 많은 광범위한 AF갯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총 153개의 위상 AF포인트로 중앙부와 주변부를 효율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상급기의 니콘 D5 와 동일한 Multi-Cam 20K 를 사용합니다. 놀랍죠? 그래서 기존 AF모듈에 비해 늘어난 AF포인트와 광범위한 커버리지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AF포인트는 정확도면에서 상당히 중요하죠?  AF포인트가 153개로 대부분의 영역을 커버할 수 있게 뷰에 가득찬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타기종과 비교하면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동급기에서 최강자라는 뜻 입니다.


빠르게 움직이면서 춤추는 야간 퍼레이드걸을 촬영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D500 은 내손에 과분한 DSLR 인 것 마큼 연습이 필요하지만, 사진을 담아 내는 순간만큼은 흙수저도 프로페셔널하게 바꾸어 주었습니다.




사용자 설정 메뉴에 보면, 자동 초점 > 초점 추적 고정 ON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 가림 AF대응은 촬영 중 피사체가 가리는 물체가 나타났을 경우에 해당 물체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에 대한 빠름/지연 대응을 정할 수 있습니다. 촬영하고 있는 AF앞에 피사체가 가려도 빠름으로 설정하면 신속하게 다른 피사체로 초점을 맞추게 되는 것입니다. 

피사체 움직임은 움직이는 속도가 급격하게 변하는 지 아닌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AF시스템의 세팅을 통해서 경주용 차가 빠르게 지나가는 순간이라는 최악의 조건도 AF가 잡아 내가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AF시스템 설정을 통해서 퍼레이드걸이 빠르게 움직이는 순간도 AF포인트 이탈 없이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4K 촬영이 가능한 DSLR 동영상카메라


4K UHD (3840 × 2160) 해상도에 30p 프레임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D500 DSLR카메라 입니다. 매번 DSLR동영상을 언급하는 이유는 전에도 이야기 한 것처럼 캠코더를 대신하기 위한 용도로 얼마나 쓸만한가? 입니다. 

여행시 캠코더, 사진기 모두 챙길 수 없으니깐요. 오키나와 여행에 이어 야간퍼레이드도 니콘 D500만 챙겨도 동영상 촬영은 좋았습니다. 4K 의 화질로 렌즈의 풀줌으로 촬영까지 해볼 수 있었습니다.



엔돌슨 TV채널 : http://tvcast.naver.com/v/1315590


정말 신나는 노래에 맞추어 춤추는 퍼레이드를 보니 신났습니다. 니콘 D500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편집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니콘 D500은 어느 순간에도 빠르게 153개의 AF포인트가 광범위한 영역을 잡아 주었습니다. 퍼레이드에 나오는 산타와 퍼레이드걸들을 촬영하기 위해서 어두운 곳에서도 빠른 AF가 동작하여 아쉬운 사진을 촬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퍼레이드 처음 폭죽이 터지는 순간에는 1초에 10프레임 고속 연사로 놓치는 사진 없이 순간을 촬영 할 수 있었습니다. 또 퍼레이드 모습을2,088만 화소의 고화질로 촬영해 볼 수 있었습니다. D500은 쓸 수록 강력한 카메라 Body를 가진 제품이라는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