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스마트폰

LG V20 광각 카메라 활용법과 V20 Hi-Fi 음악 재생의 장점 단점은?

by 엔돌슨 2017. 2. 18.
반응형

매력적인 V20 카메라 후기와 Hi-Fi 음악재생 하기


정말 써보면 알게되는 V20 카메라의 광각은 놀랍습니다. 왜 이렇게 와이드하게 찍힐까? 비밀은 바로 V20 후면에 달린 2개의 렌즈 덕분인데요. V20 카메라는 후면 F/1.9 일반 16000만, 광각 800만 화소 / 전면 광각 500만 화소를 지원하여 줍니다. 세계최초로 전후면 모두 광각 촬영이 가능하여 셀카봉이 없더라도 보다 멀리서 찍은 듯하게 찍을 수 있고, DSLR 처럼 렌즈교환을 하지 않고도 일반각, 광각을 모두 촬영할 수 있습니다.

정말 V20 후기로 정리 해보고 싶은 건 카메라와 Hi-Fi(하이파이) 음악재생 능력이라고 봅니다. 그럼 V20 의 놀라운 카메라 능력부터 보겠습니다.


잠깐 야외에서 V20 카메라를 들여다 보았습니다. 일반/카메라 전문가/동영상 전문가 모드가 있고, 여기에 일반/광각의 듀얼카메라를 선택하는 UI가 보이는 데요.

그냥 봐도 V20의 광각은 놀랍습니다. 아직 삼성폰에는 광각도 없고 아이폰은 망원이라는 걸 보면, LG전자의 듀얼카메라는 앞선 선택이였다고 봅니다. 물런 단점도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광각은 화질이 다소 떨어져 보이고 렌즈의 특성상 왜곡이 발생이 자연스러웠지만, 그런 점을 이해하지 못한 일반인들은 왜 벽이 휘어요? 라며 의야해 했던 것이 기억 납니다.

이제는 풍경 사진과 단체 셀카 찍을 때 셀카봉 없이도 와이드하게 전체를 찍게 해주는 광각의 매력을 이해하게 되었지만요.



확실히 LG전자에서 V20은 프리미엄 라인의 스마트폰이라는 것입니다. 후면 F/1.9 일반 16000만, 광각 135도 800만 화소 / 전면 광각 120도 50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한 것 뿐아니라, 보급형(저가폰)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빠른 레이저 포커스를 장착하여 DSLR처럼 빠르게 AF가 동작하기 때문이죠.



여기에 LG전자는 약간 기술덕후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DSLR급으로 사용하고 싶은 욕구를 불태워 주는 기술들이 들어 갔는 데요. 다름하여 전문가 모드입니다. 전문가 모드는 이렇게 V20 카메라 UI 에서 선택할 수 있는 데요. 동영상/사진 모두 스마트폰의 한계를 넘을 수 있게 디테일한 기능조작이 가능하게 지원 했습니다.



그래서 가끔 저도 카메라/동영상 전문가 모드를 켜 봅니다. 전문가 모드는 특히 내가 원하는 ISO 와 셔터스피드 조작을 하기 위해서 조작해 볼때 좋습니다. 더욱 어둡게, 또는 밝게 찍히는 걸 내 마음대로 조작하는 재미가 있죠. 

만약 이런 조작이 없다면, 항상 같은 밸런스의 사진만 찍게 될 것입니다.



V20 카메라 활용하기 듀얼카메라의 광각과 전문가모드을 써라!


이번에는 광각과 전문가 모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건물을 밑에서 위로 올려다 보면 아찔하죠? 그런데 사진으로 찍어 보면 이게 아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화각이 부족해 전체를 담지 못해서 그런데요.

V20 의 후면 135도 광각 카메라를 이용하면 보다 아찔한 사진을 담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각 75도 1600만 화소의 사진과 800만 화소의 135도 광각을 비교 해두었습니다.



V20 카메라 후기, 보다 아마추어보다 전문적으로 써볼 수 있는 카메라폰?

앞서 말한 것처럼 듀얼카메라는 삼성폰은 아직 없고, 아이폰은 망원렌즈를 달았고, 화웨이는 광각이 아닌 흑백입니다. 듀얼카메라 전쟁인데 곧 따라쟁이들이 생기겠지만, LG V20만이 광각과 일반각을 동시에 가진 렌즈 2개를 후면에 달았습니다. 사실 이건 대단하다고 볼만 합니다.



일반사진도 충실히 찍어볼 수 있었습니다.


또 모드별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데, 스마트폰으로 타임랩스를 찍거나, 파아웃, 멀티뷰 같은 다양한 프레임 적용 사진과 슬로우 모션, 파노라마 등의 기능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광각은 ? 

일반각의 사진도 가능하지만 듀얼렌즈는 풍경과 단체사진 찍을 때 좋습니다.




확실히 광각 사진을 넓고 시원하게 나오는 재미가 있습니다. 





☝ 엔돌슨의 TV채널 : http://tv.naver.com/v/1098960



사진 전문가 모드를 조작하는 건 또 다는 재미가 있습니다. 특히 야간에 어두운 곳을 ISO를 올려 밝게 한다던지,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해서 자동차 불빛의 흔적을 찍는 DSLR 같은 조작이 V20에서는 가능합니다. 



동영상 전문가 모드의 경우, UHD (4K) 화질의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Hi-Fi 녹음도 가능 합니다. 무슨 방송국도 아닌데, 캠코더 처럼 V20 은 전면 소리를 많이 들을 지, 촬영자의 소리를 많이 들을 지 정해볼 수 있는 음향 지향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향성 마이크 기능으로 촬영자 중심으로 전후 들리는 소리를 정해볼 수 있는 것이죠. 사실 놀라웠죠. 

거기에 캠코더의 손떨방(손 떨림 방지) 기능인 '흔딜림보정' 이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더욱 안정적인 촬영을 도와 주었습니다. 


Hi-Fi 오디오, 24Bit flac 고음질 음악 다운로드 받아 V20 재생해보자!



요즘 고가의 헤드셋, 이어폰이 일반화 되고 점점 사용자들의 음질에 대한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 좀(?) 하는 헤드셋과 이어폰이 있습니다. 고가의 헤드셋은 있는 데 재생하는 디바이스가 별로라면 안되겠죠?

그래서 V20 은 세계최초로 32비트 쿼드 변환기(DAC) 을 탑재 하였습니다. 고퀄리티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것이죠. 사실 mp3 정도의 음원이라도 V20 의 일반 재생에서도 업샘플링 된 사운드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음질소스가 좋다면, CD음질의 16배 이상의 32비트(384kHz)의 고해상도 음원도 재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Hi-Fi 하이파이 24bit Flac 고음질 음악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고 들어 봅시다.

CD 수준의 음원 96kHz / 24bit 파일 제공 사이트 : 

http://www.lessloss.com/high-resolution-audiophile-recordings-c-68.html



V20 음악 재생시 지원하는 Hi-Fi Quad DAC 를 통해서 하이파이를 제대로 즐겨 보기로 했습니다.



고음질의 음악파일을 넣고 V20으로 음악을 재생하여 보았습니다.  음질이 놀랍게 좋다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는 데요. 이렇게 음질이 좋은 건 역시 음악파일의 소스가 좋은 것도 있고 V20 스마트폰이 가진 DAC 덕분도 있습니다.


최초 V10 에 탑재시킨 ESS SABRE 9018 DAC은 다이나믹 레인지가 127dB, 왜율(THD+N)이 -120dB인 제품 였지만 G5를 위한 하이파이 플러스 모듈에는 ESS SABRE 9028 DAC을 채택해 다이나믹 레인지를 129dB로 향상시켰고 LG V20에 와서는 DAC과 헤드폰 앰프를 통합한 ES9218 SABRE HiFi SOC를 도입했습니다.

ES9218 SABRE HiFi SOC는 쿼드 DAC 구조라서 다이나믹 레인지는 124dB로 낮아졌지만 최종 음질을 판단하는 기준인 SNR이 130dB로 크게 향상되고 왜율도 -112dB로 크게 감소시켰습니다. (인용출처 : http://www.kbench.com/?q=node/167896 )

또 일부 음원서비스에서만 하이파이 모드가 동작하게 했던 세팅됐던 V10과 달리 V20은 모든 앱에서 하이파이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강점을 두었습니다. 당연히 오디오 연동 시 하이파이로 음악을 더 즐겨 볼 수 있겠죠.


음악 재생시 Hi-Fi (하이파이) 모드가 표시 되는 걸 볼 수 있는 데요. 음악의 재생을 모든 곳에서 할 수있어서 유튜브 영상을 볼 때도 하이파이 모드로 음질이 업샘플링 되는 걸 느껴 볼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게임을 할 때도 모든 앱에서 적용되니 좋네요.



24bit / flac 고음질 음악파일도 재생하면서 재대로 음악을 즐겨 볼 수 있었고 mp3 같은 낮은 음질도 하이파이 모드로 동작되어 업샘플링된 음질로 보다 쾌적한 음질 구현을 해 주었습니다.

그간 V20 후기로 사용하면서 느낀 점 중에서 카메라와 하이파이(Hi-Fi) 음질을 재생하게 끔 해 주는 V20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 데요. 과히 잘 알고 V20을 쓰면 더 엄청나고, 그냥 모르고 써도 사는 데 지정없는 (?) 폰이라고 봅니다. 그래도 그냥 음악 재생해도 음질이 더 좋아졌네 라고 느낄 테고 사진 찍을 때 보면, 이게 뭐지하고 광각 눌러 보면 와이드하게 찍힐 테니, 알게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