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무선공유기/스토리지/나스NAS

큐냅 QNAP TS-231P 중형급 NAS, 가성비 좋은 2베이 가정용NAS 추천

by 엔돌슨 2017. 8. 28.
반응형

2베이 중형급 가정용NAS, 큐냅 TS-231P 추천 하는 이유


기업용NAS 뿐 아니라 가정용NAS 까지 다양한 스토리지 장치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경제적이고 활용성이 좋은 소규모  사업자를 위한 NAS장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도 견고하고 안정성이 높은 QNAP의 신제품인 2베이 NAS 인 QNAP TS-231P 를 눈여겨 보면 좋을 듯합니다. 

큐냅 TS-231P은 사진, 영상, 문서 등의 자료를 백업, 동기화, 원격 액세스 하기 좋은 중형급 가정용NAS 장치입니다. QSYNC 기능을 이용하면 컴퓨터의 특정 PC의 폴더에 파일이 큐냅 TS-231P 로 자동적으로 동기화 됩니다. 회사에서도 집에 구축된 개인NAS 에 데이터를 쉽게 가져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Qmedia 를 이용한 홈 엔터테인먼트를 구축하여 두면, 어디서든 쉽게 태블릿, PC컴퓨터, 스마트폰 등으로 영상을 공유하여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장치간에 파일 동기화도 쉽게 이루어져 스마트폰에 사진도 큐냅 TS-231P으로 자동적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 DSLR 사진을 많이 찍는 포토그래퍼나 개인 사진을 관리하는 용도로 큐냅 TS-231P를 사용하는 건 너무 편리했습니다. 포트스테이션을 이용하여 전자앨범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태그를 등록해두면, 알아서 분류도 가능하며, 자동 앨범 생성도 쉬웠습니다. 또 카메라 기종에 따른 분류도 가능하고, 기간별, 장소별 분류를 지원하여 큐냅 TS-231P으로 사진 앨범 관리하는 건 너무 편리했습니다. 

그럼 중급형 가정용NAS 인 큐냅 TS-231P 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홈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이용하여 손쉽게 동영상, 사진 등의 멀티미디어를 즐겨 볼 수 있습니다. 큐냅 TS-231P 에 동시에 다양한 기기들이 접속하여 자료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 파일은 큐냅 TS-231P 에만 있어도 됩니다. 매번 복잡하게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 복사해줄 필요 없이 연동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



LG G6 플러스 스마트폰에 딸아이의 영상을 큐냅 TS-231P 에 접속하여 재생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LG G패드4 태블릿으로 영상을 재생하여도 동시접속이 많아도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홈 네트워크로 구축 후 내부/외부 연동으로 손쉽게 영상 및 사진, 문서를 공유할 수 있는 개인용 스토리지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충분하였습니다. 



가정용 중급형 NAS 추천 하는 이유! 큐냅 TS-231P 보기


큐냅 TS-231P 는 2베이를 지원하는 SSD/HDD 의 스토리지로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큐냅 TS-231P 사양은 AnnapurnaLabs 사의 Alpine AL-212 듀얼코어 1.7GHz Cortex-A15 프로세스를 탑재하였고 1GB DDR3 RAM 을 갖춘 NAS장치입니다. 


소호(SOHO) 개인사용자를 위한 고성능 NAS로 최대 223MB/s 의 빠른 읽기,  223MB/s 쓰기 속도를 지원합니다. 듀얼 LAN 지원으로 다중 포토 트렁킹 모드를 지원하여 전체 데이터량의 전송속도를 향상시켜 주었습니다. 802.11ac 또는 듀얼밴드 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데이터 전송, 백업이 많은 NAS장치에 유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패키지 박스 전면에는 큐냅 TS-231P 정품 인증이 보이며, A/S 사후처리를 위한 고객센터의 전화번호 스티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드장치는 손쉽게 넣고 빼기 쉽게 구성되어 있는 것도 큐냅 TS-231P 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2베이 NAS장치로 전면에 락을 열어 하드를 넣어 끼우는 형태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아이언울프(Seagate Ironwolf 4TB) NAS전용 하드디스크를 2개 장착하였습니다. 총 8TB로 가정용NAS 로 사용하기에 충분하 대용량 NAS장치를 축하였습니다. 

씨게이트 아이언울프의 하드디스크의 전면에는 3년 무상보증 스티커가 있습니다. 이를 하드디스크에 붙였습니다. A/S 정책에 의해 3년 무상보증이 가능하며, 안전하게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아이언울프는 NAS장치와 궁합이 잘맞습니다.



씨게이트 아이언울프는 오직 NAS을 위한 10테라 HDD를 출시하였고, 업계 최대 용량과 최상의 성능을 구현하여 안전성을 확보한 장치입니다. 24시간 끄지 않고 계속 구동되는 NAS장치 환경에 적합한 치밀한 안전성을 구현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안전성의 의미로 가디언시리즈(the Guardian Serise) 라는 이름이 붙였다고 합니다. 



입문을 넘어 중형급 가정용NAS 로 시작! 



큐냅 QNAP TS-231P 의 NAS 세팅은 심플합니다. 우선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기종을 선택하고 Start Now 를 눌러 시작하면 됩니다. 


큐냅 NAS 설치 : https://start.qnap.com/kr/



처음 시작은 하드웨어 세팅과 펌웨어 설치, QNAP NAS 사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하드디스크 장착부터, 차근 차근 하면 됩니다.


이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세팅이 끝나고 QNAP 나스 시작을 하면 됩니다. 모든 설치는 자동가이드에 따라 손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초기 하드디스크에 QNAP 의 기본 NAS OS(QOS)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큐냅 NAS의 경우, 크로스 플랫폼 파일 전송서비스를 윈도우, 애플, 리눅스용에 맞게 설치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큐냅은 조금 더 전문적인 NAS장치의 사용이 유리합니다.




강력한 디바이스 간의 공유 기능! 홈엔터테인먼트



QNAP 큐냅의 관리자 화면입니다. NAS장치의 모든 설정이 가능하며, 앱센터(App Center)를 통해서 추가적인 기능확장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드라마 및 영화 보기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홈 엔터테인먼트를 사용하기 좋습니다. 어디서나 집에 있는 NAS에 접속하여 영상을 다운로드 받거나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재생해볼 수 있습니다.



영상의 경우, 재생할 때 앱선택도 가능합니다. 영상의 인코딩에 의해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면 다른 앱으로 재생할 필요가 있어 앱지정이 가능한 것이 좋았습니다.

또 HD비디오 트랜스코딩을 통해 LTE데이터 사용량을 줄여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재생시에는 용량 화질이 조금 낮은 인코딩을 통한 재생이 가능합니다. 디바이스의 장치에 적합한 HD비디오 트랜스코딩을 통한 재생과 환경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TV, 태블릿, 아이패드, 스마트폰 등 재생이 안되는 장치가 없게 알아서 인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소니 액션캠 4K영상과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 MOV 포멧 등 다양한 기기간의 포멧의 영상도 손쉽게 재생가능하게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전문적인 영상 제작자 또는 영상 및 사진을 취미로 하시는 분에게 적합한 NAS장치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사진 및 영상은 TV로 손쉽게 재생도 가능하게 공유되니다. 또 다른 사람에게 사진을 보내 줄 때도 공유를 통해 유효기간 설정 및 암호설정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의 SNS 로 전달도 스마트폰에 사진이 없더라도 큐냅 QNAP TS-231P 으로 가능합니다.


가족 사진관리, 성장앨범 관리등의 용도로 큐냅 QNAP TS-231P를 사용하기는 너무 편리합니다. Qfile 앱을 이용하면,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서 손쉽게 큐냅 QNAP TS-231P 에 넣어둔 사진,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어디서나 음악이 나옵니다. Qmusic 앱을 설치하면, 큐냅 QNAP TS-231P에 있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온라인 재생도 가능합니다.



큐냅 QNAP TS-231P 에 넣어둔 사진을 알아서 정리가 될 뿐 아니라 전자앨범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딸아이의 사진을 큐냅 QNAP TS-231P에 넣어두니, 자동적인 날짜별 분류관리와 태그, 카메라기종, 위치정보로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사진을 선택하여 전자앨범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포토스테이션 5 의 기능을 사용하여 포토북을 만들었습니다.



사진을 슬라이드쇼로 보다가 마음에 드는 사진을 누군가에게 공유하고 싶다면, 손쉽게 SNS공유가 가능했습니다.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려 볼까? 이메일로 사진을 보내볼까? 사진은 모두 큐냅 QNAP TS-231P 한곳에서 관리하고 사진 공유는 어디서나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편리했습니다.



태블릿에 Qphoto 앱을 설치하면, 포토스테이션으로 손쉽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태블릿에 용량이 적더라도 상관없이 사진을 뷰어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포토스테이션은 전자앨범으로 NAS에 사진을 편리하게 관리하여 줍니다. 특히 태그를 사진에 등록해두면, 다음에 사진을 찾을 때 편리하게 분류할 수 있었습니다.



굳이 태그를 등록하지 않더라도 기간별 분류가 보기 좋게 나옵니다 또 카메라 브랜드별로 검색도 가능해서 사진을 찾기 더욱 편리하였습니다.

포토스테이션은 QNAS의 앱기능으로 확장하여 기본 설치가 되는 데, 왠만한 전자 포토북보다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더구나 사진과 동영상을 무작위로 가정용 NAS에 넣어도 알아서 분류해 주었습니다. 

스마트앨범 만들기가 있어 특정 조건으로 자동앨범을 만들어 줄 수 있어 분류의 수고스러움도 적었습니다.



큐냅 NAP 어플 활용하기





Qfile, Qmusic, Qmanager, Qget, Qvideo,Qphoto, Qsync 등 다양한 큐냅어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파일탐색기처럼 손쉽게 파일 접근이 가능한 Qfile 앱은 영상, 사진, 문서 보기 적합한데요. 


Qfile 앱으로 큐냅 TS-231P 에 접근하면 폴더구조로 파일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Qfile 앱을 자주 이용합니다. 파일 열기 편리하고 공유하기도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영상을 공유해주기 위해서 링크로 유효기간을 만들어 자료공유하기도 편리합니다. 주로 대용량 메일 첨부 시 큐냅 TS-231P으로 링크를 생성하여 암호를 걸어 전달하기도 합니다.



자동동기화 Qsync 사용하기



컴퓨터에 특정 폴더에 매번 문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귀찮다면 Qsync (자동 동기화)를 사용해보는 것이 편리합니다. Qsync 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에 사진도 쉽게 백업할 수 있고, 컴퓨터에 자료도 NAS로 자동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앱센터 기능에 보면, Qsync Centeral 이라는 기능이 있으며, 앱기능으로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우선 Qsync 프로그램을 노트북에 설치해서 매번 NAS로 자동 동기화 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QNAP NAS로 접속정보를 연동하여 두면 됩니다.


노트북의 특정 폴더를 지정해두면, 그 폴더는 NAS 장치로 자동적으로 동기화 됩니다.

매번 동기화 되어야 하는 문서나 사진 파일, 작업 파일등을 Qsync 자동동기화를 해두면 편리합니다. 작업한 결과물 백업 뿐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으로 어디서나 자료를 받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경우는 매번 편집하는 사진과 영상자료를 QSync 폴더로 동기화를 했습니다. 


사진 폴더와 영상결과물을 동기화 하였고, 탐색기에 보면, Qsync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회사 결과물, 작업 폴더 등을 매번 복사하여 백업할 필요없이 QSync 폴더의 자동백업 기능을 활용하면 안전하고 편리 했습니다.



중형급 기능으로 즐기는 가정용NAS, 이젠 손쉬운 공유와 백업


가정용 NAS 및 개인사업자를 위한 중형급 큐냅 QNAP TS-231P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경우 DSLR 사진 및 캠코더 영상을 저장하는 용도로 TS-231P NAS장치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포토스테이션은 무작위로 넣어둔 사진과 영상을 알아서 인코딩하여 다음 재생시 적합한 환경으로 보여 주었습니다. 장소, 카메라 브랜드, 태크(Tag), 날짜별 분류가 깔끔해서 전자 포토앨범으로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또 전문적인 QSync 폴더는 결과물 정리 폴더로 백업 및 최신데이터로 갱신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편리했습니다. 프리랜서 영상제작자의 경우, 장소의 구애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른 PC에서 작업을 할때, 결과물을 최신으로 업데이트 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매번 FTP에서 자료를 내려 받지 않고 최신 영상물로 갱신할 수 있고, 백업도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마 QSync 폴더 기능을 써보면, 자동백업의 편의성이 마음에 드실겁니다.

그외에도 중형급 NAS장치에 맞게 갖추어진 기능에 포퍼먼스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가성비가 가장 좋은 중형급 NAS장치로 개인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