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스마트폰

아이폰X 동영상 재생시 화면, 단점, M자탈모 배경화면 가리기팁

by 엔돌슨 2017. 11. 30.
반응형

아이폰X 동영상 재생시 화면, M자탈모 배경화면


애플의 미래를 엿보는 미래지향적인 스마트폰인 아이폰X 를 출시하였습니다. 드디어 아이폰10이 국내 출시가 되었는데, 그 전부터 해외직구로 아이폰X 를 사용해보고 있었습니다. 너무 편리한 아이폰X FaceID (페이스ID) 기능은 Touch ID(지문인식)을 제거하고도 상당히 편리하고 보안적인 안정성을 보여주는 혁신이였습니다.

이제 생체인식 지문인식이 구닥다리 기술이라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도트 프로젝터를 이용하는 아이폰X 얼굴인식(Face ID)은 애플 아이폰의 상징이였던 홈버튼을 대신하였습니다. 홈버튼이 없지만, 스와핑하듯 손동작을 하면, 홈으로 이동하고 앱을 제어할 수 있는 제스쳐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그외에도 애니모지(Animoji) 또는 애니모티콘은 트루뎁스 카메라의 기술로 사람의 얼굴을 섬세하게 이모티콘으로 보여주었습니다. 


▲ 아이폰X 동영상 재생 중 일명 M자탈모 디스플레이


하지만, 아이폰X 단점도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사용자 UX(사용자 UI적 경험)은 다른 배움의 과제를 주었습니다. 아이폰X 의 단점은 애플이 자랑하던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 에서 애플 아이폰 최초로 아몰레드(AMOLED) 패널을 아이폰X 에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M자 탈모라는 놀림거리를 만들었습니다. 전면부에 위치한 얼굴인식을 위한 페이스ID 를 위한 센서들로 M자탈모 같은 디스플레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빛이 부족한 장소일 경우 투광 일루미네이터를 통해 적외선 조명을 비춰 얼굴 야간에도 얼굴을 인식을 합니다. 도트 프로젝터는 보이지 않는 30,000개 이상의 도트를 얼굴에 투사해 얼굴의 특징을 찾아 얼굴맵을 작성하여 모자를 쓰거나 선글라스를 착용하여도 주인을 알아보는 놀라움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용자 얼굴 맵은 암호화되어 Secure Enclave를 통해 보호되어 안정성도 놀랍습니다. 

하지만, 아이폰X 디스플레이 전면에 이렇게 디자인하는 것이 최선일까요? 

일부 인터넷에서는 M자 모양이라고 하지만, 다른 스마트폰과 회일화 되지 않아 더 특색있고 좋다고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애플의 미래폰, 아이폰X 장점, 단점


너무나 편리한 아이폰X 의 얼굴인식(페이스ID) 는 정말 좋습니다. 지문인식보다 빠르지는 않지만, 편리하며 주인님이 오셨습니까? 라는 느낌으로 편리합니다.



아이폰X 단점!

하지만, 각도를 기울려 정면을 향하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말은 애플의 광고처럼 수영장의 바닥에 두고 동작시키는 게 안된다는 말입니다. 책상 바닥에 두면 각도가 않맞아 동작하지 않습니다.


또한 빅뱅의 태양의 노래가사처럼, 눈, 코, 입이 있어야 아이폰X 는 동작합니다. 아이폰X 는 눈, 코, 입이 있어야 동작하는 얼굴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해외에서도 논란인 쌍둥이는 아이폰X 페이스ID 해킹사건도 그렇습니다. 얼굴인식인 Face ID로 쌍둥이를 인식을 못하는 것입니다. 지인의 페이스북에 쌍둥이인데, 아이폰X 가 쌍둥임을 인식못하고 정말 쉽게 잠금해제 된다고 합니다. 보안이 핵심인 상황에서 쌍둥이간의 아이폰X 는 너무 무용지물이군요.


또 가격이 살인적입니다. 64GB 기준으로 163만원이며, 256GB 기준으로 263만원입니다. 애플의 미래를 엿보는 대가로 너무 비싸긴합니다.


아이폰X 로 동영상 재생을 할 때 M자 탈모가 없습니다. 화면의 비율을 고려할 때, 확대된 영상의 비율과는 맞지 않아 양옆이 잘려 보이는 게 정상적인 비율입니다.


이렇게 유튜브는 핑거줌인으로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X 는 베젤리스 스마트폰이 아니였나요? 확대해서 큰 디스플레이로 즐기고 싶은데, 왼쪽의 M자 모양의 잘리는 모양이 있습니다. 전체화면으로 확대하여 보는 것은 그다지 유쾌하지 않았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eVpKT8WOrU0




아이폰X 배경화면, M자 탈모 가리기


만약 아주 많이 M자 탈모 디스플레이가 신경쓰인다면, 배경화면으로 눈에 띄지 않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의 동영상을 보셨다면 아실거 같은데요.


간단히 아래의 배경이미지를 아이폰X 의 배경으로 하면, 노치(Notch) 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Removing The Notch From iPhone X 로 아주 쉽게 됩니다. 동영상에서 밝혔듯 착시 현상이지만, 노치가 안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배경화면으로 설정하면, 아이폰X 의 노치(Notch)가 사라지게 됩니다.

간단히 아이폰X 에 대해서 궁금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단점과 동영상 재생시 M자탈모라 놀림받는 노치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X 의 인기가 높은 것은 무엇일까요?

애플은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회사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내며, 아이폰X 는 애플의 10주년을 기념할만한 특별함이 보입니다. 여전히 Touch ID 터치아이디 삭제라는 논란은 있지만, 페이스ID 로 밤에도 정확히 얼굴인식이 되는 것은 상당히 편리합니다. 아이폰X 를 들자마자 잠금해제는 직관적으로 되며, 아이폰X 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을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애플의 이번 아이폰10은 참으로 새롭고 신선한 충격을 주었을 것입니다. 디스플레이는 확대된 화면으로 즐기지 않고 원래의 화면 비율과 비율에 따른 앱 호환성만 좋아진다면, 논란의 여지가 없을듯 합니다. 가격대가 조금 비싸지만, 비싸다는 생각보다는 단지 아이폰10으로 보기 떄문에 또 구매할 수 있다고 봅니다.



아이폰X 리뷰 (동영상)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dm5b_HZMPLU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Z3r8_wGZSmI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eVpKT8WOrU0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09z6ARc6mbs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1ZzmQ2gjO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