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6베이 TVS-682 NAS추천 하는 이유, NAS 가상화, VM 백업, 하이브리드 백업

by 엔돌슨 2018. 2. 26.
반응형

기업용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NAS추천 하는 이유


단순파일 스토리지부터 AD(Active Directory) 통합 연동과 회사 프로젝트를 NAS로 백업, 개발환경 구축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업용 NAS 추천을 하려고 합니다. 주변 지인들이 매번 요구하던 안전한 데이터 백업이 가능하며, 스냅샷으로 완벽한 시점 백업과 구글 Google Cloud Storeage, 마이크로소프트 Azure Storeage 등의 클라우드 백업도 지원됩니다.

QNAP TVS-682을 써보니, 기업용 NAS가 갖추어야할 엔터프라이즈에 걸맞는 스펙을 갖추었습니다. 빠른 네트워크대역을 위해서 1GbE x 4개를 기본 탑재하고 있으며 10GbE확장이 가능합니다. NAS 의 FTP서버 활용과 WebDEV, 네트워크드라이브, 외부에서 접속하는 CloudLink 등을 이용하여 회사직원 또는 고객사별 계정관리로 손쉽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영상업체, 외주 개발업체에서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기 위해서 NAS 구축시 파일을 서로 업로드하고 공유해야 하는 경우에 비용 부담이 없는 회사 NAS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 쉽기 때문입니다. 다만, 기업용 NAS 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사용이 편리합니다. 특별히 어렵지는 않지만, 애플리케이션 설치 후 세팅이 필요합니다. 

관련된 지원은 QNAP 고객센터나 FAQ 홈페이지에 한글문서로 설명이 잘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6베이 NAS인 TVS-682 는 HDD디스크 4베이 탑재하고, 전면의 2개의 SSD와 내장 M.2 2개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전면 4개의 하드디스크에는 아이언울프 PRO(Ironwolf PRO) NAS 전용하드를 12TB x 4 하여 40TB(테라) 와 SSD 는 2TB x2 하여 4TB, 총 44TB로 NAS 구축을 하였습니다.



NAS 애플리케이션 활용으로 IFTTT 에서 노래방까지

NAS 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면 AppCenter(애플리케이션)을 눌러 앱 설치를 하면 됩니다. 리눅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리눅스 스테이션(Linux Station) 을 설치하고, 전자앨범이 필요하다면 Photo Station 을 사용하면 됩니다. 



프로그래밍 개발에 필요한 NAS 서버 구축도 가능합니다. Node.js 개발도구를 설치할 수 있고, 파이썬(Python), 톰캣(Tomcat)을 설치하여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세팅이 되니 상당히 간편하고 편리했습니다.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NAS 게임유틸리티를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NAS를 노래방기기로 바꾸어 주는 OceanKTV 를 통해서 노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외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NAS 노래방기기 만들기 쉬운 OceanKTV 사용법

제어판 > 애플리케이션 > HybridDesk Station 를 선택합니다. HDMI 단자를 사용하여야 하므로 활성화를 눌러 줍니다. 


▲ OceanKTV 사용법

https://www.qnap.com/solution/ocean-ktv/ko-kr/


세팅은 끝났고 TVS-682  NAS 로 노래방을 즐겨볼까요?



웹사이트로 접속하면, 재생리스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웹에서는 검색과 추천리스트 작성정도 해 주면 됩니다.


빠른 가이드를 보면, 위와 같이 웹/애플/안드로이드 등에서 사용가능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노래방을 HDMI 로 출력을 해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HDMI 에 연결된 TV화면에서 HybridDesk Station 을 볼 수 있습니다. OceanKTV 앱을 선택하여 실행하여 줍니다.



TV에 노래방기기처럼 화면이 나옵니다. 어떤 노래를 불러볼까?

최신 노래가 다 있습니다. 그리고 Recommended 는 추천곡으로 노래방에서 많이 부르는 노래가 자동추천되어 나옵니다.



봄이 좋냐? (10센치) 노래를 재생하여 보았습니다. 

노래방 가사가 나오면서 배경도 노래방스럽고 참 좋았습니다.




TVS-682 를 구매할 때 같이 제공되는 리모컨을 사용하면 노래방기기를 보다 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재생, 중지, 노래곡 리스트에서 곡 탐색과 선택하기가 쉽습니다.


NAS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QButton 을 사용하면, 리모컨의 규칙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어떤 버튼을 눌렀을 때 명령어를 할당하여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NAS로 즐기는 노래방 - 노래 : 다이나믹듀오 가수


TVS-682 NAS에 OceanKTV 앱을 설치하고, TV로 HDMI 단자로 영상을 출력하고 마이크를 연결하면 노래방기기가 완성이 됩니다. 정말 신나게 노래까지 부를 수 있고 고가의 노래방기기가 부럽지 않습니다.



NAS 파일공유 쉬운 WebDEV, 웹서버 사용법

외주업체에 대용량 파일공유를 NAS로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FTP 서버와 CloudLink 로 웹을 통한 업로드, WebDEV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큐냅 NAS의 제어판에서 (웹서버)를 눌러줍니다.



NAS에서 웹서버 사용하기

웹서버에서는 WebServer, 가상호스트, WebDAV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NAS에서 웹서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웹 서버 활성화]를 클릭하여 설정해 줍니다.


다수의 웹사이트를 관리하기 위해서 가상 호스트를 설정합니다. 가상 호스트를 통해서 여러개의 웹사이트를 명칭과 포트를 달리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사이트로 website1 를 만들었으며, TVS-682 큐냅 NAS의 Web 폴더에 website1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index.php 파일을 생성하고 위와 같이 PHP 코딩을 간단히 하였습니다. 

QNPA NAS 웹서버를 통해서 PHP호스팅이 되었으며, 테스트페이지에서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폴더를 여러개 만들어 wordpress 설치나 홈페이지 구축이 가능합니다.



NAS에서 WebDEV 사용하기


WebDAV 사용을 체크하고 필요한 포트와 권한을 설정합니다. 



WebDEV 로 접속할 수 있는 계정을 생성하여 할당해주면 됩니다. 공유폴더 권한으로도 접속이 가능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admin 관리자 권한으로 접속하여 보았습니다. 



NAS에서 FTP 사용하기


일반적인 파일전송으로 많이 사용하는 FTP 서버를 NAS에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FTP 서비스 사용을 선택하여 줍니다. 기본 21포트를 사용하여도 되나, 알려진 포트로 인한 해킹 위험이 크므로 다른 포트로 변경하여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필자의 경우 FTP포트를 2121포트로 변경하였습니다.



소니 A7R3 러칭 때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을 대량으로 FTP 서버로 업로드하여 보았습니다. 기업용 NAS인 TVS-682 으로 촬영사진과 동영상이 빠른 속도로 업로드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당 92.2MB의 빠른 속도도 보여집니다. 다수의 파일을 전송하였지만 생각보다 빠릅니다.

회사 전용 랜선을 사용하는 경우, NAS 구축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사용하는 인터넷업체(ISP)의 경우 방화벽 등으로 외부에서 NAS 접속이 안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플러스 전용 광기가랜의 경우, 인터넷 관리자페이지에 80포트를 반영하였다면, 웹서버로 운영중인 홈페이지에는 DDNS 를 이용하여 도메인을 반영하여 다른 포트로 분기하여 접속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두 가능하지만, 유플러스 인터넷업체에서 방화벽으로 막아 버리는 경우는 해결이 다소 어렵습니다. 하지만 슈퍼 DMZ 로 바로 NAS에 접속하게 하거나 하는 등의 방법이 있으니, 자세한 것은 FAQ로 알아보시면 됩니다.



전자앨범 만들기 쉬운 NAS 포토스테이션(PhotoStation)

NAS 사용자 대부분이 개인, 기관, 단체 등의 활동을 통한 사진, 동영상을 저장하여 관리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많은 DSLR 사진을 보다 손쉽게 관리하고 싶어 합니다.

그중에서 PhotoStation 5 을 이용하면 전자앨범 만들기 쉽고, 사진공유도 간편해 집니다.




PhotoStation 5는 자동분류로 사진을 년/월/일로 손쉽게 볼 수 있게 보여줍니다. 별도의 조작 없이 시간순으로 볼 수 있어 편합니다.



PhotoStation 5는 전자앨범을 만들기 편합니다. 간단히 앨범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대용량의 사진도 NAS 라면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소셜 네트워크(SNS), 공유링크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외부업체에 대량의 사진을 공유할 때, 이메일로 링크만 첨부하면 되니 편리했습니다.



NAS의 사진 공유의 경우, 패스워드(Password)를 설정할 수 있어 패스워드를 아는 사람만 볼 수 있어 보안이 좋습니다. 또한 기간제한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진 뿐 아니라, NAS의 어떤 콘텐츠도 공유할 수 있으며, 패스워드, 기간제한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업체에 대용량 자료를 전송하여 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관리에 뛰어난 NAS 스냅샷, 하이브리드 백업


QNAP TVS-682 에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IronWolf Pro) NAS 전용 하드디스크 x4  개와 10TB, SSD는 2TB x2 개를 장착되어 총 44TB의 스토리지를 구축하였습니다. 데이터 볼륨은 2개로 나누어 씨게이트 HDD 와 SSD로 나누어 구축하였습니다.



안전하게 시점복원 가능한 데이터백업 NAS 스냅샷

회사에서 NAS 구축하여 활용하는 것 중 대부분은 안전한 데이터 백업, 관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NAS의 스냅샷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토리지 및 스냅샷] 앱을 실행 합니다.



스토리지 풀과 데이타 볼륨은 만들었지만, 스냅샷 공간을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해볼까요?

스냅샷 공간 보장을 눌러 구성을 눌러 줍니다.



스냅샷으로 사용할 공간에 대한 보장을 설정합니다. 기본 2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스냅샷은 무엇일까요?

지금 순간을 사진을 찍어 준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언제든 그 시점으로 돌려 복원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스냅샷 보장은?

데이터에 대한 변경 사항을 스냅샷을 사용하여 보존할 때, 스냅샷은 스토리지 풀에 직접 저장됩니다. 씬 프로비저닝처럼 다른 용도로 스토리지 풀 공간을 비워야 할 때 스냅샷은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스냅샷 공간 보장을 활성화 하는 것은 스냅샷의 스토리지 풀을 지정된 양으로 보존함으로써 특정 개수의 스냅샷을 항상 유지하도록 합니다.



스냅샷 버튼을 눌러 생성을 합니다. 



스냅샷은 생성하는 시점의 GMT시간을 기준으로 이름이 자동 생성되며, 스냅샷이 생성 됩니다.



스냅샷 관리자에 가면, 스냅샷 설정한 세부파일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Photo 폴더를 스냅샷 하였고, DSLR로 촬영한 작업 파일이 손실되지 않게 스냅샷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번 주기적으로 스냅샷으로 찍어 관리하고 싶다면, 스케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협업에서는 이렇게 특정 폴더의 작업 파일을 출력하고, 스케줄러로 등록된 스냅샷이 백업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매일 1시에 스케줄러가 동작하게 스냅샷 등록을 하였습니다.



그럼 얼마나 많은 스냅샷을 보관할 수 있습니까?


NAS 는 볼륨 또는 LUN 당 256 스냅샷의 제한으로 최대 1024번의 스냅샷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NAS에 저장할 수 있는 실제 스냅샷의 수는 여유 스토리지 공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스냅샷 복제를 통하면 다른 폴더에 복제할 수도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NAS의 스냅샷을 이용하여 회사의 결과물을 백업하고 특정시점으로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영상제작이나 프로젝트 관리 등도 모두 스냅샷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3개의 사진 파일이 삭제되었다면 어떨까요? IMG_9440.JPG 외 2개를 삭제하였습니다.



복구를 위해서 (복구), 또는 (볼륨 스냅샷 되돌리기)를 눌러 줍니다.





하이브리드 백업싱크(NAS Hybrid Backup Sync)

이번에는 NAS 에 백업되어 있는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2차 백업을 해두겠습니다. 현업에서는 사용자 PC의 특정 폴더를 NAS로 싱크하는 Qsy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동기화 합니다. 그리고 NAS 장치는 다시 클라우드 서비스로 백업하게 로드맵을 설정하는 경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Storage 와 QNAP 를 연동하는 방법입니다. 구독하고 있는 Azure 서비스에서 모든 리소스 > 저장소 계정을 눌러 줍니다.



저장소 계정 만들기에서 "이름"을 지정합니다. 그 외 속성을 지정합니다.


Azure Storage 가 생성되었습니다. 이때 key1 이라고 되어 있는 Key 값을 복사합니다. 


하이브리드 백업 앱을 실행한 후, 클라우드 백업을 눌러 줍니다. 지원되는 클라우드 백업은 아마존, 구글 등 많이 있습니다. 예제로 MS Azure 로 구현한 것입니다.



백업 작업 만들기에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선택)을 눌러 줍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QNAP NAS와 연동이 됩니다. 이 중에서 예제는 Azure Storage 이므로 선택합니다.



스토리지 이름은 알아보기 쉬운 라벨로 선택합니다. 굳이 Azure의 계정명으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정)을 눌러 Azure 계정 아이디/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container 이름을 의미 있게 작성하여 줍니다.


이제 NAS 장치에서 백업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하여 줍니다. (적용)을 눌러 줍니다.


하이브리드 백업 동기화로 매일 2시에 QNAP TVS-682 에서 Azure Storage 로 백업하게 설정하였습니다.

아래의 것은 반대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QNAP TVS-682으로 복구하는 작업입니다.




복원 작업 만들기에서 클라우드를 선택합니다.


이미 연동된 계정정보로 클라우드에서 복구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NAS 장치에 원하는 폴더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qnap.com/ko-kr/how-to/tutorial/article/cloud-backup-sync로-azure-storage에-연결하는-방법

결과적으로 해당 볼륨에 스냅샷이 복구되어 IMG_9440.JPG 외2개의 사진이 다시 생겼습니다. 

실수 또는 손상에 의한 파일 손실도 스냅샷을 통한 복구가 가능합니다.






NAS VJBOD 가상 디스크

여러 대의 QNAP NAS 장치 간에 용량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VJBOD (Virtual JBOD)는 QNAP NAS의 잉여 스토리지 리소스를 다른 QNAP NAS의 스토리지 공간 확장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용량 확장 기술로서, 로컬 NAS 상에서 가상 스토리지 풀과 볼륨을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용자의 환경 내에서 여러 QNAP NAS 장치의 저장 공간을 최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필요에 따라서 즉시 스토리지용량을 할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VJOD 를 하기 위해서는 마법사를 이용하면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검색 버튼을 눌러 로컬호스트 또는 다른 NAS 장치를 찾습니다.


선택한 NAS 에 새 LUN 과 iSCSI 대상을 생성하도록 설정합니다. 



선택된 하드디스크에 생성이 됩니다.


VJBOD 가상 디스크 생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NAS 의 스토리지를 눌러 보면, VJBOD 가상 디스크 생성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NAP NAS 장치가 여러 대이거나 필요에 따라 용량을 확장해야 할 경우 NAS 스토리지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VJBOD 를 이용하면 고도의 유연성을 확보해서 필요에 따라 용량을 확장할 수 있으므로 이점이 많고 실용성이 뛰어납니다. 특히 중소 규모 기업의 스토리지 아키텍처에 적합합니다. QNAP VJBOD를 이용해서 즉석에서 다른 QNAP NAS의 스토리지 공간을 iSCSI LUN으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iSCSI LUN을 이용해서 스토리지 풀을 만들거나 스냅샷을 촬영하거나 스냅샷을 복제하거나 멀티미디어 파일을 로컬 NAS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인덱싱할 수 있습니다..

실제 물리적인 하드디스크와 상관없이 여러개의 NAS를 연결하여 대용량의 스토리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사이트 

https://www.qnap.com/solution/vjbod/ko-kr/

https://www.qnap.com/ko-kr/how-to/tutorial/article/vjbod가상-jbod를-사용해-여러-qnap-nas의-스토리지-용량을-공유하는-방법



Qtier 2.0자동화 파일구성 및 검색


스토리지 계층에 걸쳐 지속적인 데이터 최적화 하는 기술

Qtier™ 기술은 핫 데이터를 고성능 스토리지 계층으로, 콜드 데이터는 비용이 덜 들고 용량이 더 큰 드라이브로 자동으로 이동시킴으로써 각기업에서 최 첨단의뛰어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누리는 동시에 스토리지의 총소유비용을 낮출 수 있는 자동 계층화 스토리지 솔루션을 강화시켜 줍니다.


▲ Qtier 2.0자동화 파일구성 및 검색: : https://goo.gl/U5yi7T



Qtier 버튼을 눌러 구성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를 생성할 때 Qtier 로 만들 수 있으며, 또는 볼륨 구성후 만들 수 있습니다. 최적의 저장 효율과 고성능, 비용절감, 쉬운 설치, 자동화 계층화 설정의 일정, 성능 분석의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계층간의 아키텍처가 궁금하실텐데요. Disk 가 최하단에 존재하며, 스토리지풀을 생성하여 논리적인 구성을 합니다. 그위에 Volume/LUN 을 구성하고, 백업은 Snapshot 스냅샷을 만들어 관리하게 됩니다.


하드디스크는 점점 빠르고 안정적인 물리적인 설계와 성능을 갖추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에서도 대용량 하드디스크로 스토리지 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특히 씨게이트에서 출시한 NAS전용 HDD인 아이언울프의 경우 IHM 이 지원될 예정입니다.(2018년 2분기 예상). 

QNAP NAS에서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HDD 의 Prevention(예방), Intervention(개입), Recovery(복구) 의 전반적인 시스템 안정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QNAP의 최신 운영 체제 (QTS 4.3)와 더불어 IHM 기술의 사용으로 안정적이며 지능형 에이전트 서비스 제공과 향상된 관리 효율성, 유연한 자동 데이터 관리, 시스템 지원을 제공 받으 수 있습니다.




기업용 NAS에 적합한 어드벤스 NAS추천

TVS-682 에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여 마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할 경우 하이브리드 데스크탑(HybridDesk Station) 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리눅스(Linux) 데스크톱으로 활용을 통해 NAS 가 컴퓨터처럼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OS가 NAS에 설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QNAP NAS 장치에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하여 컴퓨터에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현재 Ubuntu 14.04, Ubuntu 16.04, Ubuntu Kylin 16.04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스테이션을 통해서 Linux OS 환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QNAP NAS의 공유 폴더가 리눅스OS 폴더로 마운트 되어 있어 작업 파일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 작업을 파일을 리눅스 OS에서 실행하거나 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스테이션에서 HD스테이션까지 HDMI 포트를 자유롭게 전환하면서 모니터 출력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VS-682 NAS는 3개의 HDMI 포트를 지원하여 출력소스를 많이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노트북, 컴퓨터화면에서도 원격 테스크톱으로 접속하여 제어하여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 구축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내에 프로젝트 결과물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NAS 장치를 사용하게 되며, 이 때 스냅샷 및 하이브리드 백업까지 지원되는 큐냅 TVS-682 기업용 NAS는 상당히 요긴하였습니다. 

중소기업에 적합한 대규모 네트워크 트래픽 분배도 가능한 4개의 1GbE x 4 기본탑재로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이 구축됩니다. 또한 Ironwolf Pro 같은 전문적인 NAS 전용하드 디스크와 SSD 조합으로 볼륨 데이타를 만들어 둘 수 있습니다. 하드당 12TB 장착해두면 저장공간 걱정이 없습니다.

영상제작물 및 파일 관리를 위해서 회사 NAS 구축을 고민이라면, 리눅스OS 스테이션도 가능하며 범용성 높은 전문적인 어벤저스급 QNAP TVS-682 을 써보세요. 강력한 스토리 파워로 업무 효율에 큰 도움이 됩니다.


 TVS-682 공식 판매링크 바로가기

http://smartstore.naver.com/qnap/products/2373222189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bWibQmcL_K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