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자동차

파인드라이브T 후기 산타페 DM 장착기, 자동차 네비게이션 태블릿을 쓰자

by 엔돌슨 2017. 3. 20.
반응형

파인드라이브T 사용후기, 자동차 네비게이션태블릿 활용법


자동차에 태블릿이 달리면 얼마나 편하고 좋을까요? 게다가 전문적인 지도가 지원되는 네비게이션태블릿이라면 꼭 써보고 싶을 겁니다. 파인디지털에서 미래지향적인 네비게이션인 파인드라이브T를 출시하였습니다. 산타페 DM 2014 자동차와 YF소나타 자동차까지 직접 체험하여 보았는데요. 

차 안에서는 네비게이션 태블릿이라 네비게이션앱 종류별로 멀티맵 네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네비게이션, 아틀란, KT내비게이션, T맵 등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그외 네비게이션 앱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 자석식 거치대로 쉽게 탈부착이 되는데요. 차 밖에서는 유튜브, 웹서핑, 게임앱, 동영상 감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됩니다.

자동차 네비게이션태블릿으로 안드로이드 게임 등으로도 같이 사용할 수 있어서 활용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파인드라이브T 태블릿을 2주정도 사용해본 후기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산타페 DM 2014년식에 파인드라이브T 를 설치하였습니다. 딱 맞춤형으로 거치대와 태블릿이 잘 맞았는데요. 파인드라이브T를 지원하는 자동차 기종은 따로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T 무선거치대 지원하는 차량


<무선거치대를 지원하는 차종을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태블릿을 거치하는 방식은 무선거치대를 이용하여 자석으로 쉽게 태블릿을 붙이고 떼어 낼 수 있는데요. 파인드라이브T의 무선거치대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조건 무선거치대를 못사용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YF소나타에 산타페 DM의 무선거치대가 대략 모양이 맞아서 대쉬보드에 억지로 붙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 위의 표와 차종이 다르다면, 범용거치대를 사용하면 됩니다. 유리창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는 타입이니 차종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타페DM 에 파인드라이브T 설치기

파인드라이브T를 탑재한 산타페 DM 2014년식 차량입니다. 



파인드라이브T 의 제품 패키지는 2가지입니다. 파인드라이브T 제품과 무선거치대가 들어 있는 박스 패치지로 나누어지는데요. 박스에 파인드라이브의 영문 문구인 "FINE DRIVE T" 라고 쓰여 있네요.



파인드라이브T 제품을 열어 보니, 유심슬롯이 있었고 파인드라이브T에 이미 장착되어 있다고 하네요. 또 선 정리를 위한 가이드와 무선 거치대, 파인드라이브T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나와에서 파인드라이브T의 가격을 검색하여 보았는데요. 최저가 가격비교가 가능한 다나와를 통해서 보니, 티몬에서 29만원선에 무료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네요. 카드할인까지 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지금 이벤트 3가지로 파인6개월 무료500메가 데이터 무료제공, 8천8백원 상당의 파인모바일 유심, 지니팩/올레TV모바일팩/올레TV데일리팩 첫달 무료쿠폰을 주고 있어 혜택적인 부분은 노려볼만 합니다.

다나와 검색 링크


파인드라이브T 태블릿의 크기는 6.89인치 입니다. 손에 딱 들어오는 크기에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를 탑재하고 있고 해상도는 1290 x 720 의 해상도로 게임과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활용에 적합한 해상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원하는 앱은 더 설치할 수 있었었습니다. 차량의 네비게이션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활용성도 볼만하였습니다. 또 후면에는 무선 충전이 가능한 자석 단자가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상단에는 오디오잭이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두께는 얇았지만, 무선 거치대를 위해서 후면은 평평하지 않고 살짝 기울려진 삼각형 모양이였습니다.



자석 거치대를 이용하여 산타페 DM 2014년식과 YF소나타 차량에 탑재한 사진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대쉬보드에 맞는 차종이 따로 있지만, YF소나타는 임의로 탑재를 한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산타페 DM과 궁합을 보여 주었습니다. 차량 네비게이션을 위해 파인드라이브 기본 홈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파인드라이브T를 단순히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만 사용하는 것에는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연결 없이 태블릿 사용은 제한적이죠.

그래서 태블릿 요금제 가입으로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의 LTE데이터를 핫스팟으로 연결하여 파인드라이브T를 와이파이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핫스팟을 이용하여 연결하여 보았습니다.




핫스팟으로 인터넷이 연결되었습니다. 유튜브앱으로 차안에서도 쉽게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음악 감상의 경우, KT지니 앱을 이용하여 감상하거나 SD카드에 있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파인드라이브T 기본 네비게이션 사용


파인드라이브T에 네비게이션 앱을 설치하여 T맵, 네이버 네비게이션, 아틀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 설치되어 있는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으로 지도 탐색이 가능하였습니다. 

지도는 다이나믹 3D, 리얼타임 3D, 클래식 2.0 을 지원합니다.

다이나믹 3D

다이나믹 3D를 가장 많이 쓰게 되는데요. 2D 와 차이라면 3D의 입체적인 지도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내비에 나오는 건물이나 지형들이 입체적인 3D로 보여지는 부분에서 현실감 있게 보여 더욱 안내에 정확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리얼타임 3D

말그대로 리얼타임 = 실시간으로 정보를 업데이트 받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인드라이브T가 인터넷이 되어야 하며, 인터넷 정보를 기반으로 막히는 길이나 교통정보, 도로사황을 반영된 길안내를 해 줍니다.

클래식2.0

클래식 2.0은 내비게이션 초창기 때 사용하시던 분들을 위한 옛날 스타일의 내비게이션입니다. 익숙한 것으로 운전하기실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계속 지원되고 있는 것입니다.


운전을 할 때 익숙한 UI가 편하듯 파인드라이브T 역시 익숙한 내비게이션 화면이 편하였습니다. 순정도 좋지만, 파인드라이브T 의 내비는 길안내가 실시간까지 다양하게 반영되어 좋았습니다.


"삼랑진역" 을 내비게이션으로 검색해 봅니다. 지도 검색은 당연하지만, 초성 검색이 가능합니다. 자동완성 결과가 미리 보여줘서 다 입력하지 않고도 목적지를 찍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하는 중간에 바로 밑에 있는 목적지를 선택해서 길안내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고속도로를 내 달려 가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를 검색하여 가고 있는데요. 거리순으로 잘 나오네요.

또 하나 내비의 장점은 네이버 포털검색창 처럼 "맛집" 이라고 검색하면 인터넷에 있는 맛집이 나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결과가 제일 위에 보여 찾기가 편합니다.


추천길1/2 와 함께무료길, 가까운길의 길안내가 가능합니다.

통행비 내기 싫으면 무료길로 가면 좋겠죠. 시간 차이만 많이 나지 않는다면요.


주변검색을 통해서 주유소와 병원, 약국 등을 검색 없이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T에는 전문 네비게이션 홈이 올라가 있어 이런 걸 보면 태블릿이라기 보다는 네비게이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T로 검색해서 온 맛집 "삼랑진철교" 에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그리고 사진도 찍었는데요. 참고로 파인드라입T 태블릿으로도 카메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건 사무실에서 홍어 먹을 때 들고나온 파인드라이브T 입니다. 차에서는 내비게이션이고 차 밖에서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사용할 할 수 있네요. 자석이라 쉽게 떼고 붙일 수 있어 편하게 차 안/밖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T에 온라인 와이파이 표시가 뜹니다. 이렇게 실시간 리얼타임으로 교통량과 도로사황을 반영된 정보로 내비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빠른 길 안내가 가능합니다.




차에서 동영상 감상을 하고 싶을 때 파인드라이브T는 좋은 재생용 태블릿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로 동영상을 찾아 쉽게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파인드라이브T 설정

파인드라이브T의 기본 UI/UX 입니다. 태블릿의 자동차 모드라고 보셔도 되고요. 자동차에선 보통 파인드라이브 홈을 이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면에 시간표시와 함께, 날씨정보, 미세먼지 정도 등의 다양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실시간 주차감시도 가능합니다. 파인드라이브T를 블랙박스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카카오톡으로 알람을 받을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기본 배터리 시간 때문에 20~30분정도만 녹화가 유효할 듯합니다. 자동차 외부 배터리를 추가로 달아두면 장시간 녹화가 가능할 듯한데요. 이건 일반 블랙박스도 가지고 있는 문제라고 봅니다.

그래도 카톡으로 알람이 오는 것은 신선하네요.


지도 설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틀란(Atlan)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실행 내비게이션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태블릿을 자동차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파인드라이브T 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1편으로 산타페DM에 장착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파인드라이브T 활용법의 2편에서는 멀티미디어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태블릿 기능까지 알려 드릴께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1편 산타페DM 자동차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T" 설치기

http://ndolson.com/4083


2편 산타페DM 자동차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T" 활용기

http://ndolson.com/4091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30355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18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