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무선공유기/스토리지/나스NAS

3D MLC NAND SSD 추천, 최고의 성능 ADATA SU900 512GB SSD 사용기, 마이그레이션 쉬운 SSD 추천

by 엔돌슨 2017. 4. 3.
반응형

최고의 성능 ADATA SU900 512GB 3D MLC NAND SSD 추천

이전 고용량 하드디스크의 경우 가격 대비하여 저렴한 하드디스크를 추천 받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성능이 좋은 SSD 가 대세이고, 고용량 SSD가 더 좋다는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3D MLC 낸드 플래시 가격이 과거보다 하락해 저렴해져 SSD 마이그레이션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살 수 있는 제품은 ADATA SU900 제품이고 가격은 12만원이며 256GB부터 시작합니다. 512GB SSD 의 경우 20만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고 Acronis True Image 2017 로 쉽게 SSD 마이그레이션을 통해서 단 몇분만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고용량 SSD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주)와이즈허브에서 판매하고 있는 ADATA SU900 SSD 제품이 있습니다. 512GB 고용량으로 Read 560MB/s Write 525MB/s 의 빠른 읽고/쓰기가 가능한 MLC SSD 입니다. 평균 읽기 쓰기가 500MB 이상이 나오기 때문에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답답하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많은 동영상 파일 저장과 사진을 저장하기에 좋습니다. 또 게임을 실행하거나, 그래픽 작업, 영상 편집의 작업에서도 ADATA SU900 512GB SSD 는 뛰어난 사용감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래서 추천 드리고 싶은 대용량 MLC SSD 제품입니다.


손에 들려 있는 것이 바로 ADATA SU900 512GB SSD 입니다. ADATA 의 로고인 버드(새) 모양이 인상적이죠? 이 제품의 특징은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3D 낸드 MLC SSD 입니다.


3D 낸드로 기존 2D 보다 수명이 길고 용량, 효율, 신뢰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낸드플래시는 SLC(하나의 셀에 1비트 기록), MLC(하나의 셀에 2비트 기록), TLC(하나의 셀에 3비트 기록) 하는 방식으로 나뉩니다. 수명과 성능은 SLC > MLC > TLC 순입니다.

꼭 TLC SSD 사지말고 MLC SSD를 구매하세요!

차세대 3D NAND MLC 가 적용된 것은 ADATA SU900 512GB SSD 제품입니다. 과거 SSD 시장의 중심이였던 2D MLC였고 최근에는 SSD 3D TLC SSD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3D MLC SSD 512GB 의 ADATA Ultimate SU900 의 구성품은 워런티 & 서비스 매뉴얼, 스페이서, 케이스 가이드가 들어 있습니다. 스페이서는 2.5mm 두께를 가지고 있어 9.5mm 디스크 베이에 장착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SSD 추천 쉬운 마이그레이션 ADATA SSD SU900

SSD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 PC컴퓨터에 장착을 하였습니다. 이후 바이오스(Bios)에서 ADATA SU900 SSD 512GB가 정상적으로 인식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윈도우10에서 설치하기 위해서 세팅을 하였고 이제 운영체제를 부팅하여 세팅하여 보겠습니다.



처음 SSD를 설치하시는 분을 위해서 친절하게 처음부터 세팅 순으로 리뷰를 하여 보겠습니다. 윈도우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를 켜줍니다. 

윈도우 작업 검색에서 컴퓨터 관리 라고 바로 입력하여 찾아도 됩니다. 방금 SSD 장치를 연결하였기 때문에 디스크 관리를 눌러 보면, 위와 같이 디스크 초기화 팝업이 뜰겁니다. 확인을 눌러 줍니다.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기 되는데요.


새 단순 볼륨(I)를 눌러서 볼륨을 생성하여 줍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를 하며, 파티션은 따로 나누지 않고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드라이브 문자열을 할당하고, 레이블(디스크 이름)을 "ADATA SU900"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이제 내 컴퓨터에서 디스크가 보이게 됩니다.




컴퓨터 관리에도 할당된 디스크가 보여집니다.


내컴퓨터에서도 ADATA Ultimate SU900 가 할당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SSD 장착까지는 끝났습니다.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SSD 추천, ADATA Ultimate SU900 벤치마크 결과는?



ADATA Ultimate SU900 은 3D NAND SSD로 MLC SSD 입니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5 로 벤치마크한 결과 입니다. 읽기 속도는 563.0 MB/sec, 쓰기 속도는 521.6 MB/sec 입니다. 4K 성능도 읽기 340.9 Mb/sec 로 상당한 빠른 수준의 읽기를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S SSD Benchmark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총점 1015 점이며, 1000점을 넘기는 엄청난 빠른 SSD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고성능 SSD 에서 볼 수 있는 점수로 체감 성능과 관련하여 전체적으로 빠른 Read / Write 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SSD-Z 벤치마크를 통해서 제품의 시리얼번호, 펌웨어, 모델명 등의 정확한 제품정보를 보여 주었습니다. 또 램덤액세스를 통한 성능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앞서 보신 벤치마크 툴과 같이 ADATA SU900 제품은 평균 읽기/쓰기 모두 500MB / sec 를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동영상 편집이나, 고사양 게임을 할 때 꼭 필요한 빠른 읽기 쓰기와 지속적인 속도를 유지하여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DATA 공식 홈페이지 : http://kr.adata.com



ADATA 공식 홈페이지에 가보니, 닌텐도 스위치 이벤츠를 하고 있네요. 응모는 ADATA 회원이라면 개인정보를 업데이트하면 정보 응모가 된다고 하네요. 저도 꼭 이벤트 당첨이 되는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하네요.



SSD 마이그레이션 방법 (기존 SSD 복제)


SSD 관리 툴 중에서 기존하드 또는 SSD를 그대로 이미지화 하여 복제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http://www.adata.com/en/ss/software-5/

사이트에서 SSD 마이그레이션 툴을 제공합니다. Acronis True Image 전문툴을 제공하며, 정품등록과 시리얼 활성화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직접 SSD 마이그레이션을 해보았는데요. 기존 하드를 빠르게 복제할 수 있어 시간 절약과 번거러움이 없습니다.


Acronis True Image 2017 버전이 새로 출시되었으며, 이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Acronis True Image 2017 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Acronis True Image 2017 버전이 가지는 특징에 대한 설명입니다. 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가 늘어 나서 개인 데이터 백업이 중요한데요. 이를 쉽게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전자서명 파일도 쉽게 백업이 되니 꼭 한번 써보세요.


Acronis True Image 2017 버전을 실행하였습니다. Acronis Cloud (클라우드서비스)에 무제한 업로드 가능합니다. 큰 용량이라도 상관없이 백업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백업 대상을 찾아보기하여 ADATA SU900 SSD로 선택하였습니다. 


이제사용자 정의 대상이 바뀌였습니다. 지금 있는 하드디스크(또는 SSD)를 빠르고 간편하게  SSD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었습니다.


효과적인 SSD 최적화 관리툴 사용법


SSD ToolBox는 SSD를 관리하는 툴로 안정적인 SSD관리를 도와 주는 유틸리티 입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어 유져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분 좋은 일입니다.



SSD 툴박스를 통해서 한 눈에 SSD의 시리얼 번호, 펌웨어, 예상 수명시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태는 Good! 으로 표시 되는 군요. 만약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검사를 통해서 배드섹터 등을 고칠 수 있습니다.


진단 도구를 통해서 현재 SSD의 발열 상태를 알 수 있스비다. 또 스캔을 통해서 디스크의 상태를 표기하며, 배드섹터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는 보안 데이터를 확실히 SSD에서 삭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SSD의 모든 셀을 0으로 만들어 완벽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스템 최적화는 SSD를 보다 최적화하여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D의 퍼포먼스를 높여 주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툴박스에서는 시스템 정보에 대해서도 표기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때 사용된 컴퓨터 시스템 스펙입니다.



빠른 ADATA SU900 MLC SSD로 바꾼 후 오버워치 게임을 즐겨 보았습니다. 게임의 로딩이나 체감 시 게임감이 빠르고 좋았습니다. 읽기/쓰기 모두 초당 500 MB에 육박하는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데스크탑PC에 ADATA SU900 SSD를 탑재 하였으며, 평소 다량의 동영상을 보관하고 영상 편집하는 작업을 합니다. 또 오버워치 같은 게임을 즐기는데요. 영상 편집과 게임을 모두 하는 환경이라 게임 설치 파일의 공간으로 512GB의 고용량의 SSD는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 영상 편집시 빠른 액세스타임으로 읽기/쓰기 모두 초당 500MB/sec 이상이라 느리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끔 해 주었습니다. 512GB 대로 구매할 수 있는 SSD 중에서 MLC SSD 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은 SU900 제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ADATA SU900의 용량은 256GB, 512GB, 1TB로 나누어 집니다. (512GB가 22만원대) 빠른 속도와 고용량을 위한 SSD를 원하신다면 후회 없는 선택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