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웨어러블디바이스

LG워치 스타일 장점 단점 후기, 간편한 답변은 스마트워치로 하세요

by 엔돌슨 2017. 4. 17.
반응형

LG워치 스타일 후기, 간편한 답변은 스마트워치로 하세요


나름 시계 보는 걸 좋아해서 웨딩시계로는 좋은 시계를 골랐던 나이다. 그런데 왜 스마트워치를 써야 하지 모르고 쓰는 사람이나 아직 스마트워치는 시기상조라고 말하는 분들을 위해서 LG워치 스타일은 이렇게 써보면 어떨지 제안 해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가성비로 통하는 샤오미미밴드2 와 비든X8 등을 사용해본 경험을 비추어 볼때면 스마트워치는 아직은 갑비싼 디지털시계에 불과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LG워치 스타일의 단점인 배터리 타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2 나이키플러스를 써본 경험을 비추어 볼때, 스마트워치의 배터리 시간은 필요악이라 할만큼 획기적인 발전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밴드 보다 스마트워치를 쓰면 좋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가볍게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같은 깔끔한 UI/UX 와 함께 스마트밴드에서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의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LG워치 스타일의 장점, 단점과 더불어 스마트워치를 써보고 싶은 분에게 끌릴만한 정보를 담아 보겠습니다.


시계를 찬다는 것은 단순히 시간을 알기 위한 궁금증과 더불어 스타일이라는 멋스러움이 겸비되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가볍고 스타일 나게 쓸 수 있는 LG워치 스타일는 여태껏 사용해본 스마트워치 중에서 가장 가볍고 스타일이 나는 제품이였습니다.

이름 때문인지? LG워치 스타일은 Style 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동그란 시계라는 유니크함과 더불어 심플한 용두 1개만 남기고 터치로 조작되는 화면을 두었습니다. LG워치 스타일 외형은 정말 이쁘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자전거, 운동을 위한 러너들을 위해서 스포츠 버전도 같이 출시하였습니다. 그래서 운동에 필요한 심박센서를 갖추고 있는 스마트워치는 LG스포츠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심박센서, NFC, LTE, GPS가 빠지고 가격이 저렴해진 버전이 LG워치 스타일입니다. 빠졌지만, 운동할 때 나름 나쁘지 않은 측정을 보여 주었습니다.)


디자인이 이쁘고 가벼운 스마트워치를 원했다면 LG스타일

진짜가죽을 달고 있는 LG워치는 가장 멋스러운 스트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시계답고 스마트 한 것이죠. 스트랩 안쪽에는 GENUINE LEATHER(진짜 가죽)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LG워치 스타일의 스트랩은 22mm 표준 밴드 호환이 가능합니다. 또 크기는 42mm 다이얼크기에 10.79mm 두께를 가지고 있어 가볍다는 느낌이 큽니다.



언제 어디서나 LG스타일 스마트워치만 있으면, 카카오톡 알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문자, 전화 등의 각종 푸시를 별도의 앱 설치 없이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였습니다. 이전 LG어베인에서는 별도의 카카오톡앱을 설치하여야 했지만, 그런 번거러움이 없습니다.



LG스타일 카카오톡, 문자 답변하기

제가 LG스타일를 권하고 싶은 것은 바로 음성으로 문자, 카카오톡 등을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LG스타일에 아버지에게 카톡이 왔네요. 답변은 음성으로 할 수 있어 운전중이거나, 자전거 타거나 등의 손이 불편한 상황에서도 가능합니다.


# LG스타일의 장점

- 이메일, 카카오톡 등의 내용의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에서는 중간에 폰에서 보기로 내용이 짤립니다.

- 음성 답변이 가능합니다. 문자, 카카오톡의 답변을 할 때 자주 쓰는 데, 음성인식이 좋네요.

- 용두를 길게 눌러서 음성 답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동작하며, "누구에게 보낼까요?", "와이프" 라고 하면 질문/답변 식으로 동작하면서 원하는 사람에게 음성으로 문자도 보낼 수 있고, 이메일도 보낼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답장하기, 손으로 이모티콘 그려서 보내기, 가상 키보드 자판을 눌러서 보낼 수 도 있습니다. 음성으로 길게 말해도 다 알아 듣습니다. 2번째 사진을 보면 길게 이야기하였는 데, 글을 보내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말하고 터치 한번하면 음성으로 대화를 보내 줍니다.



손쉬운 푸시 확인은 LG스타일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구글 어시스던트가 동작하는 데, 아직 한국어는 스마트폰에서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데, LG스타일에서는 동작하네요. 

주변에 맛집 검색이나 지도 검색, 이메일 보내기, 문자, 카카오톡, 라인보내기 등을 음성으로 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용두를 길게 눌러서 동작시켜 볼 수 있었습니다.



손이 필요 없이 음성답변을 하는 LG워치 스타일 사용법

특히 자동차 운전 중에 카카오톡 답변을 음성으로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손을 쓰지 않고 말로 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물런 안전 운전을 위해서 급한 답변일 경우 쓰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용두를 길게 누르는 방법 이외에도 주소록 > 연락처 사용자 선택 > 문자 또는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문자를 눌러 주면 구글 음성인식이 동작하면서 사람의 말을 알아 듣고 텍스트(문자)로 바꾸어 줍니다.

가장 손쉽게 문자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운전중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LG워치 스타일은 다양한 시계 페이스를 제공해서 매일 새로운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또 단순히 시계페이스를 바꾸는 데 그치지 않고 선택한 시계스페이스의 바늘 모양이나 색상을 바꾸는 커스텀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누구나 똑같이 제공받아도 다르게 쓰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GPS 기능이 빠졌지만, LG워치 스타일는 운동기능에 충실했습니다. 특히 푸시업을 인지하여 카운트를 해주었습니다. 또 자전거 모드로 운동측정도 가능했습니다. 


LG워치 스타일으로 이제 간편한 답장을 해보실까요? 저역시 스마트밴드를 오래도록 사용해본 경험을 볼때, 가벼운 LG워치 스타일가 더 화면UI가 화려하고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런 배터리 타임이 스마트밴드보다 짧고, 수면체크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화면 선택이 자유롭고 음성 답변 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에는 더욱 좋다고 봅니다.

애플워치는 긴 화면의 내용을 볼 수 없었으며, 수면체크가 되지 않고 LG워치 스타일에 비해 다소 무거웠습니다. 기어S3 역시 무거운 느낌이 컸습니다. LG워치 스타일는 가장 가벼운 스마트워치였습니다. 전체적인 원형디자인의 시계가 멋졌고 용두를 돌려가면서 사용할 수 있는 심플함은 스마트워치의 가장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주었습니다.

이제 음성으로 답변하는 편리한 기능으로 스마트워치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 보면 어떨까요?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30295




사용자의 최신 스마트워치3종(LG워치 스타일, 기어S3, 애플워치2 단점 찾기)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30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