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무선공유기/스토리지/나스NAS

WiFi6(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RAX80

by 엔돌슨 2019. 5. 14.
반응형

WiFi6(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RAX80

이제는 5G 시대! 그래서 유무선 공유기를 고를 때 와이파이6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를 고르는 게 포인트입니다. 넷기어 RAX80 를 사용해보니, WiFi6 지원으로 최대 6Gbps의 전송속도라는 놀라운 성능과 함께 UFO 같은 우주 비행선을 닮은 독특한 외형의 윙 날개를 볼 수 있는 최신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무엇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은 점점 늘어가는 IoT 기기의 다수를 지원할 수 있는 쾌적한 무선 환경을 제공합니다. 회사, 집, 카페에서 커버리지 높은 품질의 와이파이 무선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넷기어 RAX80 입니다. 성능에 있어서는 무선공유기 중에서는 최고라는 겁니다.

와이파이6와이파이6(802.11ax)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날개 달린(?) 공유기로 유명한 넷기어 RAX80에 대한 리뷰를 시작합니다.

 

유무선공유기 최강자 넷기어 RAX80

명칭은 "넷기어 RAX80" 입니다. AX6000 모델명으로 넷기어에서 출시한 와이파이6을 지원하는 2019년 최신 유무선공유기입니다. 전면에 그려진 사진처럼 2개의 날개 모양의 고성능 안테나가 4개의 내장되어 있으며, 펼치고 접을 수 있는 날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아마 지금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5 기술을 사용하는 유무선공유기의 3배 빠른 성능이며, 이론상은 10Gbps의 속도로 빠른 전송이 가능한 와이파이6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5가 속도에 치중하였다면, 와이파이6부터는 다수의 기기에 더 빠른 전송속도을 구현하게 하였습니다.

넷기어 RAX80의 2개의 날개는 장거리에 유리한 2.4GHz와 단거리에 빠른 전송이 가능한 5GHz 를 모두 지원하며, 내부적으로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탑재하여 SSID 관리를 편리하게 하여 GHz 전환 시 간섭을 최소한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NETGEAR 넷기어는 네트워크 장비로 유명한 기업으로 최고성능의 유무선 공유기부터 보급형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설치는 간단합니다. 퀵 가이드를 보면, 앱 설치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옵니다.

넷기어 앱을 설치하면 유무선공유기를 손쉽게 원격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를 통해서 태블릿,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장치 간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게임 시 랙 없는 구동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와이파이 설정 및 게스트 WiFi설정도 가능합니다. 카페 등에서는 손님을 위한 와이파이를 열어 내부망에 접근을 못하면서도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안에 넷기어 RAX80 유무선공유기가 보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접혀 있다? 

 

 

날개 모양으로 되어 있는 고성능 안테나는 접고 펼 수 있는 휴대성과 공간성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보통 망대기 형태의 안테나가 다수 있는 형태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만의 독특하면서도 세련되 디자인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후면에는 야간 취침시 LED 라이트가 신경 쓰이면 OFF/ON 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또 유무선 공유기의 USB 3.1 포트가 있어 공유기에 파일 공유기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외장하드나 USB 스틱을 연결하기에 편리합니다.

또 1~5까지 LAN 포트가 있습니다. 그중 4/5 포트는 Aggregate(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지원하는 데, 최대 2Gbps 회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용량의 파일을 빠르게 전송하거나 데스크톱 PC의 빠른 인터넷을 위해서 연결해두면 좋습니다.

나이트호크(NIGHTHAWK) 로그가 전면에 새겨져 있습니다. 디자인 멋지네.

 

상단에는 손쉬운 조작이 가능한 WIFI/WPS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단은 발열을 고려한 통풍이 잘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6 인터넷 속도 테스트

NETGEAR79-5G 와이파이를 잡았습니다. 갤럭시 S10 5G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WIFI6 (와이파이 6)으로 표시됩니다. 와이파이6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갤럭시 S10 시리즈가 있는 데, 와이파이 연결 시 빠른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와이파이6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우선 거리에 대한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입니다. 거실에 있는 공유기 기준으로 이전 DW: 18.6Mbps 에서 DW: 39.4 Mbps로 향상되었습니다. 그다음 넷기어 RAW80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해보니, 다운로드 361.98 Mbps, 업로드 33.31 Mbps를 기록하였습니다. (최대 2.4GHz /5 GHz로 6Gbps를 전송하니, 필자의 인터넷 환경이 느린점을 참고해주세요.)

 

이론상 와이파이6의 최대속도는 9.6 Gbps로 빠릅니다. 작년 12월부터 평창 동계올림픽 때 선보인 10Gbps 인터넷망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성능은 넷기어 RAX80 같은 제품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와이파이6을 쓰는지 와이파이 5를 쓰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성능을 향상된 환경을 잘 반영하고 다수의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 PC가 무선인터넷에 연결될 때, 간섭 없이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여태껏 써본 무선공유기 중에서는 단연 최고였으며, 고사양 공유기라 QoS, 특정 기기 차단 및 맥어드레스 인터넷 접속 허용하는 액세스 제어, 비트토렌트 등 포트 기반을 제어하는 서비스 차단, VPN 서버 등의 고급 기능도 제공됩니다.

유선으로 노트북, 데스트탑PC를 쓴다면 더욱 빠른 인터넷 환경이 가능한  4번 5번 포트는 Aggregate(어그리게이션) 기능으로 최대 2Gbps 회선을 확보하시면 좋습니다. 대용량의 파일을 빠르게 전송이나 빠른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또 집에 다수의 기기를 쾌적한 인터넷 환경으로 와이파이6을 완벽 지원하는 제품으로 게임을 할 때 렉이 없었고, 넷플릭스 동영상 시청에도 고화질로도 버퍼링 없이 즐길 수 있는 무선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여태껏 우리 집에서 본 적 없는 최고 최고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최고의 유무선 공유기를 맛볼 분이라면 추천합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FTCvhR5FlDc

해당업체로부터 고료지원과 제품을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