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세계최초 나노IPS 1ms 지원되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27GL850

by 엔돌슨 2019. 9. 6.
반응형

세계최초 나노IPS 1ms 지원되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27GL850

게임을 할 때 중요한 것은 게이밍 마우스, 키보드뿐 아니라 역동적인 게임의 잔상 없이 빠른 반응속도를 갖춘 게이밍모니터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LG전자 모니터에서 출시한 세계최초 나노IPS, 1ms 반응 속도가 지원되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27GL850 를 소개합니다.

1주일간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27GL850를 사용하면서 그래픽이 화려한 3D게임인 몬스터헌터 월드와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의 게임을 즐겨보았는데요. 세계최초 나노IPS 1ms의 스펙을 가진 모니터가 궁금하신 분을 위해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하시려는 분이라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게임을 하면서 기존에 느낄 수 없었던 최고의 반응속도와 LG전자만의 나노 IPS 고화질 QHD모니터로 게임과 그래픽 작업, 영화를 즐겨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최고의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편의성이 뛰어난 27인치 LG 게이밍 모니터

필자의 집에 택배가 왔습니다. 전면에 LG UltraGear Gaming Monitor(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라는 문구가 인상적으로 눈에 들어왔습니다. 또 모니터 박스를 개봉할 때 위/아래를 알려주어 어느 쪽을 오픈해야 할지도 세심하게 배려해두었습니다.

 

모니터 패키지 안쪽의 스티로폼 틀 안에 또 개별 포장되어 있어 스크래치 없이 제품을 배송받을 수 있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모니터 액세서리 킷이 별도로 모아져 있습니다. 또 회전 모니터가 가능한 모니터 받침대가 들어 있습니다.

 

액세서리 킷에는 모니터 연결 케이블들이 들어 있습니다. 콘센트, 어댑터, DP/HDMI 케이블, 선 정리 액세서리, USB 케이블 등이 들어 있습니다

LG전자 모니터의 제품 보증서와 그림으로 쉽게 구성된 모니터 초기 설치 방법에 대한 매뉴얼이 있습니다

 

 

LG전자 모니터는 나사 없이 손쉽게 조립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끼워 넣으면 딸깍하고 바로 조립되어 쉽습니다.

 

받침대 부분도 손나사로 돌려 도면 조립이 끝납니다. 이제 모니터 초기 설치가 끝났습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27GL850은 자유로운 모니터 조정이 가능합니다.

 

/뒤로 틸트(Tilt)가 지원돼서 자유롭게 움직여 누워서 또는 사용자의 시선에 맞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회전되는 피벗(Pivot) 가능한 모니터로 직캠 영상이나 세로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사용자의 높낮이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모니터와 컴퓨터 본체를 연결한 선이 책상에 지저분하게 보이지 않게 별도의 액세서리를 제공하여 선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 태권도V의 가슴팍의 부메랑처럼 V브이자 모양의 받침대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블랙/레드의 강인한 느낌을 주었는데, 책상 위에 스마트폰이나 볼펜 등을 올려 둘 공간을 준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LG 모니터의 후면은 레드의 동그란 디자인이 유니크합니다. 볼 때마다 멋진 느낌을 줍니다. 후면에는 Type-B 인터페이스와 Display Port(DP포트), USB 3.1 포트x2 HDMI단자x2, 오디오 단자를 지원합니다. 모니터 확장에 적합한 HDMI 단자를 무려 2개를 갖추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나노IPS 1ms반응속도의 게이밍 모니터 27GL850

평소에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로 고화질과 속도감을 즐겨보고 싶은 분이라면 세계 최초 나노 IPS가 적용되어 나노IPS의 선명한 화질과 모니터 반응속도가 1ms로 빠른 LG 게이밍 모니터 27GL850 모델에 대해 궁금하실 겁니다.

평소 LG 모니터를 사용하여 왔지만, 이번에 세계 최초 나노IPS로 빠른 반응속도에 대한 기대가 있었습니다. 또 게이밍 모니터에 특화되어 있는 Black Stabilizer, G-Sync Compatible, HDR 모드 설정을 통해서 게이밍 모니터를 즐겨 보았습니다.

 

게임 유저라고 하면 가장 중요하게 느끼는 모니터의 반응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즐겨 하는 오버워치로 144Hz의 모니터 반응감을 즐겨 보았습니다

LG전자만의 나노 IPS는 생생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놀라운 이미지를 구현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자연색에 가까우면서도 시야각이 좋아 측면에서 봐도 선명하게 보여 게임의 현실감과 몰입감을 높여주게 됩니다. 기존 IPS 모니터가 5ms~14ms라고 하면, LG 게이밍 모니터 27GL850 1~5ms (옵션 설정이 가능)의 빠른 반응속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오버워치 게임 해상도는 2560 x 1440 144Hz로 설정하였습니다. QHD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기에 높은 퀄리티를 보여 주었습니다. 오버워치 게임을 하는 동안 97~100 프레임을 유지하여 주었습니다.

오버워치 게임을 할 때, 적이 나오는 좌우로 빠르게 돌려야 할 때 버벅거림으로 생길 수 있는 고스트 현상이 없어 게임을 할 때 답답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또 나노 IPS이 가진 디스플레이 퀄리티가 좋아 현실감 있는 게임 느낌을 그대로 받을 수 있어 사용하면서 좋았습니다.

 

모니터 하단부에 조이스틱 버튼이 있어 편리하게 모니터 설정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었습니다. 선택 후 방향만 움직이면 됩니다.

 

평소 게임을 하지 않다가 배틀그라운드 등의 게임을 할 때 게이머1, 게이머2, FPS, RTS 모드로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빠른 반응 속도의 모니터로 쓸 때 게임에 맞게 설정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오버워치 게임을 할 때 화면이 찢어지거나 부드럽지 못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데, NVIDIA 테스트를 거쳐 공식적으로 검증된 G-Sync Compatible 가 지원되는 모니터라 불편함 없는 게이밍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게임할 때 화면을 빠르게 돌려도 빠르게 따라오는 반응감이 없으면 답답한 데,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27GL850은 오버워치 몰입감을 높여 주었습니다.

특히 오버워치 게임의 경우 빠른 화면 회전이 필수라는 점에서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L850가 가진 나노IPS 1ms의 모니터 스펙이 지원해주는 게임 환경은, 게임을 즐겨 하는 필자에게 큰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극한 생존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배틀그라운드는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고 전장의 느낌과 적을 추적하는 고도의 스릴감을 느낄 수 있는 게임입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의 반응속도는 생존수에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L850의 반응속도를 1ms로 빠르게 설정하여 게임을 해보니, 화면 회전에 있어 그래픽이 끊김 현상이 전혀 없이 매끄럽게 구동되어 놀라웠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해상도는 2560 x 1440으로 설정하였으며 그래픽 프레임 제한 없이 설정하였습니다. 최대 144Hz를 지원하는 배틀그라운드에서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27GL850로 최대 퍼포먼스까지 즐겨 볼 수 있습니다.

 

또 알아야 할 것이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L850 Adaptive-Sync 설정을 ON 해주면 게임할 때 버벅거림과 화면 끊김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설정은 게이밍 모니터가 갖춘 특화된 설정으로 일반 모니터에서는 느낄 수 없어 게임을 할 때 매끄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응답속도는 매우 빠르게, 빠르게, 보통, 꺼짐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보통의 모니터는 5ms ~ 14ms라는 느린 속도에 비해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L850 1ms~5ms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IPS 패널의 모니터로 1ms~5ms의 응답속도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게 정말 놀랍습니다.

 

요즘 배틀그라운드에서 이른바 존버 한다고 하죠? 건물의 어두운 공간에 마네킹과 같이 숨어 있기도 하던데요. 게임 화면이 특히 어두운 곳에서는 적을 빠르게 구별할 수 있는 Black Stabilizer (다크 맵 모드)를 통해 구별할 수 있어 게임 승률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PS 게임이므로 적확한 조준을 위해서 Cross Hair을 지원해 줍니다. 마우스 포인트로 구별이 쉽지 않고 빠르게 적을 조준하게 좋은 게이밍 모니터 특화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PS 같은 배틀그라운드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모니터 반응속도입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특성상 계속 움직이면서 화면을 회전하고 적을 찾아야 하는 데, 움직일 빠르게 해도 선명한 그래픽을 유지해주어 게임을 몰입하기에 좋았습니다.

정말 역대급 모니터로 VA, TN모니터보다 화질이 매우 우수하게 느껴졌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멀리에 있는 적도 선명하게 구별이 가능했고,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하기에 좋았습니다

 

이번에는 몬스터헌터 월드입니다. 쥬라기공원을 연상하는 듯한 게임 스토리상 고퀄리티의 그래픽이 잘 표현되면 사실감이 좋은데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L850 모니터는 나노IPS를 사용하여 기존 VA, TN 모니터보다 디스플레이보다 화질 우수함이 높았습니다

특히 공룡을 사냥할 때의 생동감이 배로 느껴져, 기존 모니터보다 더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3D그래픽을 144Hz의 프레임으로 즐겨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L850 HDR 10(High Dynamic Range)을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넷플릭스, 유튜브 오리지널의 컨텐트를 재생할 때 더욱 선명한 영상 감상이 가능했습니다.

유튜브의 4K HDR10 영상인데, 모니터 설정에 HDR 모드로 보게 되면 영화 모드에 적합한 재생이 가능합니다. 2019년 초부터 LG전자는 HDR모니터를 출시하였는데, 영화 보는 모니터로 사용해도 아주 좋습니다.

저는 넷플릭스로 영화/드라마 보는 것을 즐겨 하는데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L850 HDR10 HDR 모드를 지원하기에 보면 영화 보기에 적합한 화면 색감을 보여줍니다. 또 블랙은 희뿌연 회색이 아닌 진짜 검은색으로 전달하는 27GL850, 무려 350nits 밝기 구현과 DCI-P3 98%라는 놀라운 스펙을 바탕으로 우수한 색채감을 보여줍니다.

포토샵 CS 그래픽 작업용 모니터

영상 편집을 위한 QHD 모니터

포토샵 작업과 영상편집을 위해서 1주일간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27GL850를 사용하여 보았습니다. 색채 재현력이 높아 나노IPS가 주는 디스플레이는 캠코더로 찍은 느낌 그대로를 보여줍니다.

같은 스펙의 모니터라도 VA패널은 물 빠진 연한 느낌이라면 나노 IPS은 더 선명한 느낌을 받았습니다나노 IPS 나노미터 단위 미세 분자들로 구성되어 부정확한 색상을 제거해주어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합니다.

쇼핑몰에서 물건을 샀는데, 내가 원하는 레드 색상이 아닌 오렌지 색의 옷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요미세한 입자가 노란색이나 오렌지색의 구별이 가능하게 디스플레이에 따라서 색 농도 및 순도를 향상해주게 됩니다. 당연히 포토샵과 영상 작업을 할 때 중요한 색 구현력이 뛰어나 좋은 효과와 필터를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모니터를 처음 사용해보니,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몬스터헌터 월드의 게임 세계가 환상적인 영상으로 다시 보이게 되었습니다. 정말 게임을 할 때 몰입감이 사실처럼 느껴져 모니터 덕분에 게임 쾌감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세계 최초 나노 IPS 1ms 가 적용된 모니터라는 것과 144Hz 고주사율을 지원으로 오버워치 같은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FPS 게임에 적합했습니다. 350nits 밝기로 충분히 밝고 안티글레어가 적용되어 있어 형광등 밑에서 게임을 해도 빛 반사가 일어나지 않아 게임에 지장을 주지도 않습니다

평소 하던 영상 편집과 이미지 그래픽 편집 작업도 나노 IPS 패널이 적용된 모니터를 사용해보니 뛰어난 색채 표현력을 몸소 느낄 수 있었는데요.

화질과 반응 속도를 모두 잡고 싶은 분들에게 아주 좋은 모니터라고 느낍니다. 최신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꼭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리뷰였으면 합니다.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저작권료와 함께 제품을 무상 대여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