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무선공유기/스토리지/나스NAS

기업용 NAS 스토리지 이걸 써라! 넷기어 RN424

by 엔돌슨 2020. 1. 14.
반응형

기업용 NAS 스토리지 이걸 써라! 넷기어 RN424

클라우드 서비스도 많지만, 운영 단가가 비싸고, 랜섬웨어 복구 및 예방에 좋은 NAS를 운영하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필자 역시 NAS 운영만 10년차입니다. 소규모 사업자 및 동호회/교회 등 단체에서 사용하면 좋은 기업용 NAS 스토리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엔터프라이 엔터프라이즈급 NAS 장비로 NetGear 넷기어 RN424는 4베이로 막대한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사진과 동영상 작업을 주로 하시는 분이나 유튜버, 영상 작업실 등에서 사용하면 비즈니스 협업에 탁월한 장비가 바로 기업용 NAS입니다.

그럼 넷기어 RN424를 소규모 단체 및 기업에서 도입을 고민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넷기어 RN424의 개봉기부터 웹서버 운영과 영상편집 스토리지로 활용하고 있는 필자의 일상까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럼 보실까요?

 

기업용 NAS 장비로 도입할 수 있는 브랜드 및 장비는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NAS 브랜드 중 NetGear(넷기어)는 네트워크 장비 전문업체로 보다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스토리지 구성에 적합합니다. 

주변에 영상 편집으로 주로 하는 친구가 회사 NAS 구축을 위한 브랜드와 어떤 모델이 좋은지 주로 물어보는 데,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쓰려면 4베이 이상 되는 NAS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업용 NAS 스토리지에 맞는 해비한 구성이 가능한 NAS 전문업체가 좋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NAS장비 운영에 10년차에 들어서니 명성이 자자한 넷기어 제품이라면 좋다고 생각됩니다.

 

기업용 NAS 스토리지로 선택한 넷기어 RN424

넷기어 NAS를 택배로 받고 바로 개봉하여 보았습니다. 설명서와 다양한 전원장치가 지원됩니다. 유럽형부터 돼지코까지 전원선이 다양하게 지원됩니다. 노란색 랜선도 같이 들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외형은 기업용 NAS 스토리지답게 프로페셔널한 외형을 보여줍니다. 

 

전면이 뚜껑처럼 열리게 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고급형 NAS라서 나사를 돌릴 필요 없이 이렇게 뚜껑을 열어서 바로 NAS용 하드디스크를 손쉽게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NETGEAR 이라는 로고가 블루 사각형 안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기가비트급 랜 포트가 2개 지원되며, USB3.0 포트 1개, eSATA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회사내에서 여러 사용자가 다수 NAS장치에 접속 가능하게 랜 포트가 2개 지원되어 빠른 네트워크 속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2.5인치 또는 3.5인치 SSD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총 4개의 하드디스크를 구성할 수 있는 4베이 NAS입니다. 10TB 테라 디스크를 사용하면 최대 40TB 테라 구성의 스토리지 NAS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엄청납니다.

 

다수의 NAS용 하드디스크부터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었는데요. 장착은 손쉬운 스롯형으로 된 구조로 스토리지 교체가 간편했습니다. 추후 2+2 백업 구성시 유지보수 교체 작업이 편합니다.

 

기업용 NAS 스토리지 특성상 자주 끄거나 켜지 않기 때문에 안쪽에 전원 스위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동으로 꺼지면 절전도 됩니다.

 

켜지면서 자동적으로 하드디스크에 NAS용 OS가 설치되며,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또 넷기어 관리자 페이지는 전면에 십자가 버튼을 상/하 눌러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 버튼 클릭만으로 손쉽게 Backup Job(백업 작업)을 실행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넷기어 NAS 관리자 페이지 설정

넷기어 전면 LCD에 쓰여 있는 IP주소를 접속하여 NAS 초기 설정을 합니다. Seoul GMT 시간을 설정하여 줍니다. 설치 중간에 NAS 이름을 정하는 부분이 있으니 조금 의미 있는 이름으로 정해줍니다.

 

클릭 몇 번만으로 넷기어 NAS 초기 설치가 끝났습니다. 

 

netgear-ndolson이라고 넷기어 RN424 NAS의 이름을 정했습니다. 개요에는 전체적인 대시보드로 정보가 요약되어 보입니다.

 

공유 탭에서는 동영상, 문서, 사진, 음악, 홈 폴더의 기본 폴더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폴더는 더 추가하거나 사용자를 구성하여 액세스를 제한과 허용을 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NAS의 장점은 가상화 지원입니다. 사무실에 적합한 VM 지원이나 고성능 가성화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게 VMWare vSphere ESXi 6.0 인증을 받은 만큼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스냅샷을 찍어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보호할 수 있는 NAS만의 장점을 큰 비용 없이 즐겨보셨으면 합니다. 이것도 알아야 쓰죠? 아래에서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iSCSI 구성도 가능합니다.

회사 내에 계정과 그룹 생성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회사는 조직이니깐요. 부서별 허용 권한이나 폴더 접근권한을 제한하는 목적으로 조직도를 구성하시면 됩니다.

 

또 클라우드 사용자를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ReadyCLOUD로 연동하여 구성하여 두었고, 외부 계정 사용자를 초대를 통해서 기업용 NAS 스토리지에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외부 사용자 초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기가비트급 랜카드가 2개 있습니다.

 

다양한 앱을 지원합니다. 필자가 개발자다 보니 NAS에 웹서버를 구성하고 싶어서 PHP를 설치해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phpMyAdmin 등 MYSQL, JAVA 등도 손쉽게 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게 지원됩니다.

 

joomla, Kernel Plus, 리눅스 등 다양한 툴 및 개발언어 등을 손쉽게 클릭으로 NAS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PHP, JAVA, MYSQL 등의 개발언어와 툴을 설치하여 회사 웹서버 운영과 쇼핑몰 운영도 가능합니다. 별도의 호스팅 비용 없이 손쉽게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기업용 NAS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N424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PLEX 서버를 설치하여 NAS를 구성하였습니다. 설치되는 App 앱 서비스에 따라서 NAS의 활용성이 다양해집니다.

 

아이패드, 스마트폰, 노트북,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손쉽게 NAS의 영상을 스트리밍 하여 볼 수 있습니다. 19년 12월 마지막에 힙합 콘서트에서 촬영된 영상인데, 별도의 인코딩 없이 NAS에서 잘 재생됩니다. 웹 재생이 가능해서 노트북에서는 별도의 플레이어 설치도 필요 없습니다. 또 외부/내부에서 ReadyCloud 접속이나 내부 IP로도 접속하여 재생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은 유플러스 기가급을 회선을 사용하였습니다. 넷기어 RN424 NAS가 외부에서도 접속할 수 있게 ReadCLOUD 설정을 켜주여야 합니다. 

 

Windows 10의 사진 앱에 NAS 스토리지를 연동하였습니다. 다수의 사진은 손쉽게 연동하여 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NAS로 사진앨범을 만들어 보는 것도 쉽게 가능합니다. 앱 설치나 기본 사진 뷰어를 이용하여 손쉽게 접속 가능합니다.

 

넷기어 NAS 어플은 ReadyCLOUD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요즘 기업에서도 영상 편집 작업물을 모바일 디바이스인 스마트폰 및 태블릿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앱 지원은 편리합니다.

 

NAS의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은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Share (공유)를 눌러 다른 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Create Web Link를 눌러 패스워드를 걸거나 날짜 제한, 다운로드 횟수 제한을 걸린 링크를 생성해 메일로 보낼 수 도 있습니다. NAS 장치에서 용량이 큰 영상 작업한 결과물을 외부 메일로 공유할 때, 상당히 편리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보거나 사진을 보는 건 너무 편리합니다.

 

사진은 슬라이드를 하면서 넘겨가면서 다음 사진을 볼 수 도 있습니다.

 

NAS의 장점은 무제한 스냅샷이 가능해서 특정 시점으로 되돌리거나 백업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업 Job을 만들어 손쉽게 원격지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또 Time Machine를 지원해서 Mac 맥 사용자의 백업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미디어 전송 프로토콜(MTP)을 사용하여 사진 및 스마트폰의 장치의 사진을 백업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넷기어 NAS로 백업 Job을 만드는 상세한 방법은? 물음표 버튼을 눌러서 래퍼런스로 이동하여 관련된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ReadyNAS로 데이터를 손쉽게 백업할 수 있는 How To 시리즈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링크 하나를 눌러보니, 상세한 가이드가 있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영상 작업 후 데이터를 이중으로 백업하고 싶은 분이라 USB 메모리스틱으로 빠르게 백업하거나 하는 등으 백업 작업을 구현할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랜섬웨어 같은 변종 바이러스로 내 소중한 데이터를 인질로 잡아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넷기어 RN424 NAS는 무제한 스냅샷을 지원합니다. 실시간 백업을 통해 작업 특정 시점 이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작업 폴더에 스냅샷을 눌러서 생성하여 보았습니다.

NAS에서 스냅샷을 만들려면 수동으로 만들거나 자동으로 만들게 할 수 있습니다. 수시로 백업하는 게 더 안전하며, 실제 스냅샷 생성은 몇 초도 걸리지 않고 빠르게 진행됩니다.

 

금일 작업한 동영상 폴더에 대해서 스냅샷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복구할 수 있는 것이죠.

 

스냅샷 롤백을 통해서 특정 시점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랜섬웨어나 작업 파일이 소실되어도 복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중 디바이스 동기화 ReadyCLOUD

https://www.netgear.com/support/product/Readycloud.aspx

 

ReadyCLOUD

ReadyCLOUD

www.netgear.com

필자는 카페, 지하철, 사무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공유된 이미지, 영상 작업을 합니다. 노트북과 데스크탑의 결과물이 NAS에 공유되는 구조인데요. 매번 노트북에 복사하기 싫은 분이라면 넷기어 동기화 프로그램인 ReadyCLOUD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ReadyCLOUD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넷기어 NAS의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면, 넷기어에 등록된 NAS 장치가 보입니다. 동기화할 폴더를 설정하면 됩니다.

 

윈도우의 트레이에 실행되어 있고, 실시간으로 작업 결과물을 NAS로 동기화합니다. 

 

영상 작업물을 공유하고 있는 데, PC의 특정 폴더에 결과물이 NAS로 실시간으로 공유됩니다. 또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여 손쉽게 결과물을 편집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 작업하는 환경에 딱 맞는 것이죠.

 

RAID는 1개만 우선 잡았습니다. 4베이로 구성하여 최대 40TB 테라로 구성할 수 있는 넷기어 RN424 제품입니다.

 

모니터링을 통해서 하드디스크의 온도 상태나 액세스 작업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SMB, AFP, NFS, FTP, iTunes, ReadyDLNA, Rsync, UPnp, HTTP, HTTPS, SNMP, SSH, 안티바이러스, 파일 검색, Audlt 등의 프로토콜 및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감사 로그도 쉽게 확인하여 시스템에 접근된 로그를 기록을 보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전원장치 설정을 통해서 타이머를 설정하거나 Wake On LAN 설정으로 네트워크로 켜거나 하는 설정도 가능합니다. 평일만 사용한다면, 디스크 스핀다운의 일정을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RN424는 5~75명의 사용자가 사용하기 좋은 Smal Business 제품입니다. 4베이로 최대 40TB 구성도 가능한 스펙인데요. 동시 접속을 고려할 때 사용자 수인 것을 가만할 때, 적당하다는 이야기이며, 초과해도 어느 정도는 커버가 되리라 봅니다.

 

넷기어 기업용 스토리지 RN424 NAS의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Atom C3338 듀얼 코어 프로세스를 탑재하였고 2GB DDR4 RAM을 탑재하였습니다. 스펙에 40TB 구성과 기타 옵션으로 90TB까지 설정도 가능하다고 되어 있네요. 방대한 스토리지 구성을 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할 수 있는 NAS입니다.

 

개인용 NAS를 많이 리뷰하였는 데, 기업용 분류에 속하는 넷기어 RN414 제품을 써보니, 왜 강력한 스토리지 지원과 가상화, 무제한 스냅샷, PHP, JAVA, MYSQL 등의 손쉬운 언어/툴 설치 지원이 좋은지 알 것 같습니다. 

실시간 동영상 트렌스 코딩지원으로 영상의 깨짐 없는 재생과 TV,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장치에서 손쉽게 접근 제어할 수 있다는 편의성을 보여줍니다. 기업용 NAS라고 특정할 수 도 있지만, 개인이 하드하게 사용하기에도 좋은 NAS입니다. 기능이 좋은 만큼 가격대는 좀 있지만, 넷기어가 좀 튼튼하고 강력한 NAS구성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웹서버 운영이나 영상 결과물 공유를 손쉽게 하시고 싶은 분이라면, 기업용 NAS 스토리지를 통해서 구축하여 보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netgearstore/products/479861361 

 

NETGEAR ReadyNAS (넷기어 레디나스) RN214 - 4베이 데스크탑 (랜섬웨어예방, 무제한스냅샷기능) : 넷기어스토어

[넷기어스토어] 넷기어 공식몰 - 디지털캔버스 뮤럴, WiFi6, 메시와이파이, 스위칭허브, 스토리지

smartstore.naver.com

 

이 글은 넷기어에서 제품만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