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LG 물걸레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 후기 단점, 장점

by 엔돌슨 2020. 10. 5.
반응형

LG 물걸레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 후기 단점, 장점

필자는 두대의 로봇청소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 2개나 되냐고요?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먼지 흡입은 안되지만, 바닥에 눌어붙은 얼룩을 잘 닦아 주기 때문에 유용한데요. LG 코드제로 M9을 쓰니, 청소할 때 로봇청소기의 물걸레 청소가 아쉬웠던 부분이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면 실사용하면서 알게 된 LG 물걸레 로봇청소기 M9 단점, 장점에 대한 후기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자고로 바닥은 닦는 거라고 했습니다. 손으로 문지르면 나오는 먼지와 얼룩은 물걸레 청소만 한 게 없는데요. 최근 이슈로 인해 집이 크던 작던 거실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면서 이런 귀찮은 것을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해주니 편리했습니다.

 

바닥에 있는 얼룩이나 먼지를 깔끔하게 청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M9 씽큐가 지나간 자리는 적당한 물기로 닦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소하는 바닥의 재질에 따라서 물걸레 청소를 할 때는 물기를 조절해야 하는데요. 자동 물공급 시스템이 있어 마른걸레, 물공급 약/중/강/최강으로 상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바퀴가 없이 몸체가 이동하면서 구석구석 걸레질을 하는 게 꼼꼼모드로 해두면 깨끗한 청소가 되어 좋네요!

 

정말 신기한 것을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바닥에는 바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바퀴가 있는 로봇청소기를 연상했을 텐데, 바퀴가 없어 바닥과 더욱 밀착되어 움직여 청소 성능이 극대화됩니다. 듀얼 스핀 물걸레가 회전하면서 움직이는 데, 장애물도 잘 피합니다. 

 

장애물 감지 센서(ToF 레이저 센서, 범퍼 센서 등)이 있어서 벽이나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고 정말 조용히 청소를 잘합니다. 우리 딸 공부방 책상 밑이나 식탁 밑의 공간도 꼼꼼히 먼지를 닦아주니 좋습니다.

 

찾았다 얼룩! 바닥에 있는 얼룩도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지나가면 깨끗해지죠?

누가 만두 먹다가 간장 흘린 거야~ 쓱싹!

 

물걸레 로봇청소를 할 때 다양한 주행 모드 (퀵 / 꼼꼼 / 집중 / 수동)를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꼼꼼 모드로 하면 시간은 조금 더 걸려도 엄청 깨끗해지네요.

 

재미있는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야간에 불을 끄고 청소를 시켜 보았습니다. 그런데 벽에 부딪히지 않고 청소를 잘하는 게 신기했는데요. LG 코드제로 M9 로봇청소기의 하부 거리센서(마우스와 동일 센서)가 있어서 부딪히지 않는다고 하네요.

 

장애물 감지 센서(ToF 레이저 센서, 범퍼 센서 등)이 있어 복잡한 공간도 잘 청소한다고 하네요. 다만 조명이 어두울 경우 상부 카메라 센서 동작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밝은 환경에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처음 구매하고 로봇청소기의 지도 그리기(Map)를 해야 하는데요. 공간 구분 인식을 통해서 거실인지, 식탁, 소파인지 아이콘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 마이존(청소 금지 영역/선택 청소)을 할 수 있어서 청소가 더 필요한 구역으로 바로 보낼 수 있어서 좋네요. 

 

그러면 소음은 얼마나 발생할까? 바로 앞에서 측정해보았는 데, 33.4dB의 속삭이는 소리가 발생하였습니다. 꼼꼼/퀵 모드에서는 36db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44dB 정도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밤에 딸아이 재우고 청소기를 돌렸지만, 전혀 시끄럽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네요.

 

우리 집 바닥은 깨끗한 줄 알았는데?! 한번 물걸레 청소만으로 구정물이 나오네요. 구석구석 허리를 굽혀야 하는 공간도 들어가서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해서 먼지도 많네요. 이제는 매일 물걸레 청소시켜야겠어요.

 

이제 허리나 무릎을 굽힐 필요 없이 물걸레 로봇청소기에게 양보하세요. 정말 편하네요.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매일 쓸고 닦아야 하는데, 힘들이지 않게 물걸레 청소를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네요. 아쉬운 단점은 LG코드제로 M9 로봇청소기는 물걸레 전용 청소기라 흡입되지는 않아요. 먼지를 걸레를 움켜쥐는 건 가능하지만 한계가 있고 바닥 물걸레 청소할 때만 좋습니다. 또 음성인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앱 연동을 통해서 정밀한 설정과 원격 조정도 가능하니 좋죠.

신제품이라 5단계의 정밀한 물분사 능력이 있고, 25평 아파트 기준으로 물걸레 및 배터리 시간은 충분히 남습니다. 바닥 이물질 닦기로 좋은 녀석이고 공간 인식과 지도 그리기가 가능해 구역 청소가 가능하다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청소모드도 꼼꼼, 퀵으로 다양해서 좋네요. 또 원하면 홈가드나 상단 카메라를 통해서 원격으로 집안으로 볼 수 있어 안심도 되네요. 이렇게 적고 보니 기능이 참 많네요. 

그럼 깨끗한 바닥 청소 물걸레로 하세요~

이 글은 LG 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