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3 어떤 기능 담았나? 단점 개선 달라진 스펙, 기능, 체험 후기

by 엔돌슨 2021. 8. 17.
반응형

갤럭시 Z 폴드3 달라진 기능 무엇? 단점 개선, 스펙, 기능, 체험 후기

역대급 가격할인인 40만원이 전작보다 저렴합니다. 그럼에도 갤럭시 폴드3 카메라 홀은 보이지 않게 UDC(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가 적용되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를 구매했던 입장에서는 가격대가 저렴해졌고 방수에 S펜까지 지원되는 점에서는 나쁠 것이 없습니다. 조금 배가 아프군요.

 

갤럭시 Z폴드3 가격은 256GB 내장 메모리 모델을 기준으로 199만 8천700원, 갤럭시 Z 플립3 가격은 125만 4천원 입니다. 이제는 테크유저 뿐 아니라 일반 유저라도 넘볼 수 있는 수준의 가격대라고 생각됩니다. 물런 고민은 되겠지만요.

 

이번 갤럭시 Z 폴더 3 색상은 팬텀 블랙(Phantom Black), 팬텀 그린(Phantom Green), 팬텀 실버(Phantom Silver)의 3가지 색상으로 골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팬텀 실버가 참 이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갤럭시 폴드3의 주름은 그렇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뇌이징 되어 버린것일까요? 실제 사용시에도 정면에서 바라보면 신경쓸 수준도 아니라서 태블릿 대신 동영상 보기 상당히 좋았습니다.

 

 

 

폴드3 UDC 카메라 홀은 모기장이다? 

모기장이라는 말까지 들릴 정도로 극혐하는 분들도 있던데요. 이번 갤럭시 Z폴드3의 화면은 전작의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Infinity-O Display), 펀칭홀 보다는 개선되어 영상에 따라 보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이것도 뇌이징되면 결국 불편하지 않게 볼 수 있겠죠. 사실 노트20 울트라 등에서도 아직 펀칭홀인걸 생각해보면, 6.7인치의 대화면이라 더 펀칭홀이 크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갤럭시 Z 폴드2 사용자인 필자의 생각에는 결국 그렇게 신경쓸 수준은 실사용에서는 느끼지 못할 겁니다.

 

 

드디어 S펜이 추가되었습니다.  갤럭시 폴드3의 S펜은 S폴드 에디션(S Pen Fold Edition)S펜 프로(S Pen Pro) 두 가지가 있습니다. S펜 프로는 체험해볼 수 없었지만, 필기감은 좋았습니다.

 

참고로 갤럭시S20울트라의 S펜을 가져가면 폴드3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화면에 인식여부가 뜹니다. 긁으면 기스나겠죠?

 

폴드3에 사용되는 S펜의 펜촉이 조금 더 뭉퉁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폴드3의 S펜은 모두 갤럭시 Z 폴드3의 메인 디스플레이에도 안심하고 필기할 수 있도록 충격 완화 기술이 적용된 특수 프로 팁(Pro tip)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하나! 폴드3를 더욱 멀티태스킹을 강화할 수 있게 UI 개선도 돋보였는데요.

태스크바 기능을 사용하면 윈도우 시작바, 애플독처럼 빠르게 앱 전환을 눌러서 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조금 차지하지만 괜찮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테스크바 설정 방법은 폴드3 설정에서 유용한 기능 → 실험실 → 즐겨찾는 앱 고정하기 활성화 → 엣지 패널을 열어 하단의 설정버튼 클릭 → 핀고정 하시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들을 여러개 등록해서 한번에 3개의 앱을 정해진 틀로 불러낼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Multi-Active Windows)도 좋습니다. 태블릿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또 폴드3를 플렉스 모드에서 활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플렉스 모드 패널(Flex mode panel)을 통해 "플렉스 모드"가 최적화되지 않은 앱도 폴더블폰을 원하는 각도로 세우면 화면 상하단으로 표시해줘 강력한 멀티태스킹 경험을 지원해줍니다. 앱들마다 지원되는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으며 설정으로 ON/OFF가 가능했습니다.

 

유튜브를 보다가 댓글 달거나 다음 영상 찾기는 편리했습니다.

 

 

 

야간모드 카메라도 개선되었습니다. 자동으로 최적의 시간을 설정하는 것에서 최대값으로 강제 설정도 가능합니다. 강력한 야간 사진을 촬영할 때는 최대로 강제 설정하는 것도 괜찮겠네요!

 

 

카메라 프리뷰 화면을 아래 화면을 내리는 "플렉스 모드"를 이용하면 렌즈가 회전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항공샷, 로우앵글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개선된 UI가 괜찮았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kw2EuGRnrV0

 

아직도 선택장애! 폴드3 살까? 플립3 살까? 고민하시는 분을 위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의 영상을 시청해보시면 큰 도움이 될거에요~

 

https://qoo.tn/A4qoiR/Q107578318

 

삼성전자 갤럭시 Z시리즈와 워치4 사전예약판매

HOT DEAL on Monday

www.qoo10.com

쿠폰할인으로 최저가로 갤럭시Z폴드3 자급제 구매가 가능합니다. 갤럭시워치4, 플립3도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