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무선공유기/스토리지/나스NAS

기가비트 공유기에 NAS 기능을 넣었다! 아이피타임 무선 공유기 A8004T

by 엔돌슨 2018. 8. 6.
반응형

기가비트 아이피타임 A8004T 공유기! 타워형 고성능 공유기


다들 누구나 집에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가 있을겁니다. 점점 성능도 좋아지고 디자인도 좋아진 기가비트 공유기가 출시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아이피타임 A8004T 제품은 타워형으로 공간도 적게 차지하면서 NAS기능인 USB미디어 서버기능까지 갖춘 고성능 공유기입니다. 


ipTIME A8004T 모델은 제품을 택배로 받고 사진을 찍어보니 독특한 형태로 된 타워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처럼 기둥형으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면서도 4개의 안테나가 2.4GHz와 5GHz 모두 전송하는 일체형으로 된 듀얼밴드입니다.



아이피타임 A8004T의 스펙을 보면, 아파트 등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입니다. 


아이피타임 A8004T의 패키지를 얼어 보았습니다. 단단히 고정된 형태로 제품이 들어 있습니다. 어떤 구성품이 있나 살펴볼까요?



아이피타임은 공유기 회사로 이미 많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A8004T 제품의 구성품으로 카드형태로 된 보기 편리한 매뉴얼과 제품 보증서가 있습니다. 또 초기 네트워크 세팅에 필요한 랜케이블과 AC 전원 어답터가 들어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A8004T의 전체적인 외형입니다. 타워형이라 그런지 정말 공간은 적게 차지하네요. 또 디자인도 산듯하고 좋아 사무용 및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측면에는 4개의 랜포트와 USB3.0 포트, WPS, RST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측면 USB단자에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NAS 기능인 USB미디어센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A8004T의 위쪽과 아래쪽에는 충분한 통풍구가 존재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특히 공유기를 고를 때, 장시간 켜두는 공유기 특성상 발열을 고려한 통풍이 잘되는 디자인이 유리합니다.



아이피타임 A8004T 공유기 세팅


http://192.168.0.1 아이피타임 공유기 관리자페이지

기본 세팅된 URL로 접속하면 ipTIME 관리자페이지가 보입니다.



인터넷 기본 세팅을 위해서 다음을 눌러서 IP할당을 지정합니다.


2.4GHz와 5GHz 와이파이의 패스워드를 지정합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관리자페이지의 패스워드를 지정합니다. 

admin / admin 기본 패스워드가 지정되어 있으니, 변경하는 게 보안상 좋습니다.



이제 모든 공유기 세팅이 끝났습니다. 이 상태에서 바로 인터넷 연결 및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페이지에서는 자동업그레이드를 통해서 편리하게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고급설정


혹시 내 공유기에 어떤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기기가 IP를 할당 받고 있을까? 사용중인 IP 주소정보를 보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고급기능인 포트포워드 설정도 가능합니다. 하나의 IP에 다양한 포트를 매핑하여 집안에 다양한 웹서버, NAS장치, PC컴퓨터로 포워딩할 수 있습니다.


고급 NAT, DMZ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회선에 따라 막히는 경우가 있지만, 설정을 통해서 공유기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와이파이 사용 제한도 가능합니다. 특정 규칙(룰)에 따라 와이파이가 사용되어야 할 경우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VPN 사설망을 지원합니다. VPN 서버설정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DNS 설정도 가능합니다. ipTIME 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등록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웹서버를 운영하면 IP를 고정하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원격으로 컴퓨터를 켜고 싶은 분에게 유용한 방식인 WOL기능도 지원합니다.



카페에서 공유기를 쓰거나 특정 광고를 하고 싶은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면 좋은 공지/광고 기능도 지원합니다. 와이파이 접속하면 광고 뜨는 페이지 뜨잖아요? 이런 기능입니다.


집에 있는 IPTV 사용하면 같이 쓰면 됩니다.


네트워크 트래픽 제헌을 할 수 있는 QoS 도 지원합니다. 특정 IP 및 프로그램이 네트워크 자원을 많이 먹게 하지 않기 위해서 제한 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의 보안을 위해서 시스템 로그도 남습니다. 어느 누가 내 공유기에 접근시도를 했는지도 남게 됩니다.




NAS 기능 가진 ipTIME A8004T 설정법

공유기 특성상 상시켜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접속하고 내부 네트워크에서도 동영상, 문서 등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서버로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ipDISK 앱을 이용하여 접속할 수 있으며, 아이피타임에서 아이디를 통한 도메인을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외부에서도 접속하여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도 스마트폰, 태블릿등으로 손쉽게 접속해서 재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FTP, 윈도우 파일공유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강력하게 공유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인터넷 속도를 체크하여 보았습니다. 공유기 바로 옆에서는 390~324Mbps 까지 나옵니다. 먼거리인 화장실에서 벽 2개 건너가니 83.7Mbps 로 속도가 다운됩니다. 그래도 5GHz가 유지되는게 강력한 와이파이 같네요. 참고로 먼거리는 2.4GHz 가 더 유리합니다.



아이피타임 A8004T는 AC2600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공유기로 5G 와이파이가 4Tx-4Rx (최대링크속도 1733Mbps)와 MU-MIMO(WAVE2)를 지원합니다. ​ 아이피타임 벤치 유틸리티(iPerf)와 유선PC와 갤럭시노트8(2x2 MU-MIMO 스마트폰) 2대를 이용하여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면 800Mbps의 최대 실효 속도로 측정됩니다. 


또 스마트폰으로도 갤럭시노트8(2x2)을 측정할 경우 60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 줍니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서버까지 활용할 수 있는 활용성이 높았던 아이피타임 공유기A8004T 이었습니다. 동영상, 문서 등의 다양한 자료를 쉽게 공유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과 사진도 백업할 수 있으니 NAS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을 합쳐 두었더군요. 

또 타워형이라 공간도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가격대도 부담없고 필요한 강력한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피타임 A8004T 유무선 공유기었습니다.

<EFM네트웍스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