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IT정보

챗 GPT Team 팀 vs chatGPT Plus 플러스 차이점, 워크스페이스 사용법

by 엔돌슨 2024. 3. 27.
반응형

챗 GPT Team 팀 vs chatGPT Plus 플러스 차이점, 워크스페이스 사용법

 

챗GPT 팀 플랜 (Team Plan) 이란?

OpenAI가 챗GPT 플러스(Plus)에 이어 새롭게 선보이는 챗GPT 팀 플랜(Team Plan)은 기업 및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구독 서비스입니다. chat GPT Team 서비스는 최소 2명의 사용자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팀워크와 협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챗GPT 팀 플랜 vs Plus 가격 구독 차이


챗GPT Team 팀 플랜은 유연한 월간 및 연간 구독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월간 30달러입니다.

- 연간 구독: 월 $25/인

- 월간 구독: 월 $30/인

Chat GPT Plus 플러스 사용자가 월 $20를 지불하는 것과 비교할 때, 팀 플랜은 약간 더 비싼 가격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과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챗GPT Plus vs Team 플랜과의 비교

 


챗GPT 팀 플랜이 기존의 플러스 플랜보다 더 비싼 만큼,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챗GPT 플러스 플랜의 모든 기능 포함

chatGPT Team Plan은 플러스 플랜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집니다.


2. 메시지 사용량 증가

팀 플랜은 GPT-4 및 DALL·E, 브라우징, 고급 데이터 분석 등의 사용량이 더 높습니다.


3. GPT 커스터마이징 및 공유

사용자는 자신의 워크스페이스 내에서 GPT를 맞춤 설정하고, 팀원들과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4. 관리자 콘솔

워크스페이스 관리를 위한 관리자 콘솔을 통해 팀 단위 관리가 가능합니다.


5. 자기 팀 만의 데이터셋 사용가능

 

 

 

 

챗GPT의 데이터 설정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하지 않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챗GPT 팀 플랜 사용자들은 챗GPT 모델 학습에서 제외되는 자신 팀만의 독자적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 자산인 소스코드나 자료를 넣어 GPT의 도움을 받더라도 서버로 유출되지 않아 안전합니다.

 


챗GPT Team 플랜의 장점, 단점

 

팀 플랜은 사용량 증가, 커스텀 GPT 공유, 관리자 콘솔, 독자적 데이터셋 사용 가능 등의 장점을 제공합니다. 특히, 기업 데이터의 보안을 우려하여 챗GPT 사용을 망설이는 조직에게 매력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Plus 플랜과 비교해 볼 때, 추가 비용이 그 가치를 충분히 대변하는지는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영방식 및 퍼포먼스 차이

운영방식 차이

Plus 요금제는 개별 사용자가 독립적으로 구독하고 사용하는 반면, Team 요금제는 한 명이 대표로 가입하여 전체 팀원을 위한 workspace를 관리합니다.


퍼포먼스 차이

챗GPT Team 플랜은 Plus 플랜에 비해 더 높은 사용량 한도, 팀 내 공유 기능, 그리고 대화 내용을 OpenAI의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지 않는 옵션 등을 포함하여 더 많은 기능과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대화 한도의 증가와 GPTs의 내부 공유 기능은 팀 작업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요금제 차이와 결정 요인

 

 


요금제 차이는 명확합니다. 월간 구독은 사용자 당 월 $30이며, 연간 구독은 사용자 당 월 $25입니다. 연간 구독이 월간 구독에 비해 약간 더 저렴합니다. 팀 단위로 여러 계정을 관리할 때 경제적입니다.

사용자 수 변경 시 처리 방법은 또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월간 구독의 경우, 사용자 추가는 언제든지 가능하며, 추가된 사용자는 일할 계산으로 그 달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연간 구독의 경우에도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으며, 추가된 사용자에 대한 비용은 남은 구독 기간에 대해 일할 계산하여 청구됩니다.

 

 

챗GPT 워크스페이스 추가 / 변경하기

 

 

 

챗 GPT의 Team 버전의 워크스페이스(Workspace)의 이름과 아이콘은 수정이 가능하비다.

 

 

 

또 이렇게 챗 GPT4 히스토리는 팀 간에 공유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챗GPT 팀 플랜의 선택 여부는 팀의 규모, 작업량,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요구, 그리고 특정 기능에 대한 필요성을 고려한 결정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자체 데이터셋을 사용하여 모델을 학습시킬 수 있는 기능은 많은 조직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면서도 OpenAI의 고급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챗GPT 팀 플랜은 혁신적인 AI 기술을 기업 환경에 통합하고자 하는 조직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특히, 팀 협업을 강화하고,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AI 모델을 튜닝하며,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결국, 팀 플랜이 제공하는 추가 기능과 이점이 그 가격 차이를 정당화하는지는 각 조직의 구체적인 요구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