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무선공유기/스토리지/나스NAS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RAX40 써보니 (와이파이6 공유기 AX3000)

by 엔돌슨 2019. 7. 8.
반응형

넷기어 게이밍공유기 RAX40 AX3000 써보니

유무선공유기를 좋은 걸 쓰다보면, 왜 고사양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공유기가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50만원대에 달하지만 게이밍공유기로는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상위기종인 Netgear RAX80이 있습니다.  

기능은 좋지만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조금 사양이 낮고 핵심 기능만 남기고 가격은 저렴하게 출시한 신제품 넷기어 RAX40 유무선공유기가 있습니다. 차세대 와이파이인 WiFi6을 지원하며 접속가능한 기기는 최대 4배, 속도는 40% 향상되었습니다.

태블릿, 스마트폰, CCTV, 컴퓨터 등 다양한 IoT기기가 집에서도 넘쳐납니다. 동시에 17대기기를 연결해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고사양 넷기어 공유기를 써보면 속도의 버벅임 따위는 없었습니다.

게임에 특화되어 있는 기능과 공유기에 NAS 및 파일 공유기능을 갖추고 있어 부가기능까지 충실한 장점이 있었습니다. USB 메모리 스틱만 꽂아서 파일 공유까지 할 수 있습니다.

 

유무선 공유기 설치는 어렵고 복잡하다? 아닙니다. 앱 하나 설치하고 인터넷 설정부터 와이파이 패스워드 설정까지 쉽게 하였습니다. 앱에서 공유기 관리와 제한까지 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갤럭시S10 5G 스마트폰에 Wi-Fi 6 라는 표시가 뜹니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차세대 와이파이 표준인 와이파이6(802.11ax)로 최대 10Gbps의 속도를 지원하며 1Gbps의 속도를 더 넓은 커버리지와 낮은 레이턴시를 구현이 됩니다. 하지만 아직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기기가 드물긴합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bfMHZhyDJ-s

필자가 직접 넷기어 RAX40 유무선공유기를 집에 설치해보았습니다. 와이파이공유기는 3번째인가 그런데, 공유기가 최신형이라 지원되는 기능이 많고 상위기종보다는 스펙 다운이 있었지만, 핵심기능은 여전히 유효해서 가격은 낮게 구매하고 싶었던 분들이라면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넷기어 RAX40 AX3000 개봉기, 단점, 장점

NetGear AX4 라고 쓰여있고, 빠른 유무선 공유기라고 쓰여 있습니다. 패키지 박스는 깔끔합니다. 

나이트호크는 네이밍도 보이는 데, 넷기어는 다양한 공유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게임에 특화되어 있는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이 우수해서 좋습니다.

 

개별 비닐 포장과 비닐을 붙여두어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게 하였습니다.

 

구성품은 넷기어 RAX40 유무선 공유기, 어답터, 랜선, 퀵 가이드(매뉴얼)을 제공합니다. 

 

전면에는 랜 활성 여부에 따른 LED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야간에 눈부시면 LED OFF를 지원해서 편의성을 갖추었습니다.

 

RAX40은 부족함이 없는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하지만 상위기종인 넷기어 RAX80과 비교해보면, 몇 가지 기능이 빠졌습니다. 외부 인터넷 회선 두 개를 꽂아 최대 2Gbps 확보가 가능한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또 USB 3.0 단자는 2개에서 1개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5개로 데스크톱PC와 NAS(네트워크 저장장치), 콘솔 게임기 등을 유선으로 연결하는 데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유선보다는 무선으로 기기들을 많이 연결하는 환경임을 감안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핵심 기능은 남겼으면 가격은 다운 시켰습니다.

상판, 하판은 모두 발열을 고려해서 충분한 통풍구가 있습니다. 장시간 켜두는 공유기 특성상 큼직한 통풍구는 아주 좋습니다.

 

넷기어 RAX40 공유기 후기

넷기어 공유기의 특징은 앱으로 모두 설정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물런 PC에서 접속하는 관리자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자녀보호, 트랙터미터, 유해사이트 차단, 인터넷 속도테스트, 기기간의 우선순위 등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netgear 이라고 앱 검색을 해보면, 나이트호크 앱과 넷기어 지니앱이 있습니다. 설치하고 실행하면 바로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 구매할 때 제품의 비닐에 와이파이 패스워드가 있습니다. 추후 변경도 됩니다. 또 admin의 패스워드는 초기 패스워드인 "password"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펌웨어 업데이트도 있었습니다. 앱으로 모든 설정이 다 되었습니다.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집에 사용하는 IoT기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가 좋습니다. 

다운로드 260.87Mbps, 업로드 38.57Mbps를 기록하였습니다. 필자는 기가랜이 아니라는 점을 참고해서 봐 주세요. RAX40이 활용할 수 있는 최대 대역폭은 2.4GHz 600Mbps, 5GHz 2.4Gbps을 지원합니다. 현재 상용화된 기가 인터넷 속도인 1Gbps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도 유선 이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폰의 상단에 Wifi6 라고 표시됩니다.

단편적으로 앱으로만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렸지만, 공유기 이상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오픈 VPN을 가지고 있어 VPN구축이 가능하며, USB포트를 통해 외장장치를 연결해 NAS기능과 파일 공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os 제어도 가능하며 유해사이트 차단 및 자녀보호도 가능합니다.

또 동시에 여러 기기를 최대 17대 동시 지원하기 때문에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 빠른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줍니다. 동시 스트리밍에도 강하다. MU-MIMO(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 적용을 통해 무선랜 최대 속도로 여러 장치에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적습니다. 또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집중해서 보낼 수 있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 되어 무선 신호 성능이 향상 되어 있습니다. 고사양 공유기를 사용하는 만큼 이런 점은 매우 만족 스러웠습니다.

넷기어 RAX40 :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nhn?query=넷기어+RAX40

 

넷기어 RAX40 : 네이버쇼핑

'넷기어 RAX40'의 네이버쇼핑 검색 결과 입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bfMHZhyDJ-s